​국내 첫 완전자동화 항만 준공... 해수부, 시연행사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우 기자
입력 2023-10-26 11: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는 27일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에서 하역-이송 모든 과정 시연

부산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전경 사진해수부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전경. [사진=해수부]
해양수산부가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 부두 2-5단계 준공을 계기로 오는 27일 오전 11시부터 완전 자동화 항만하역장비 시연행사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준공한 2-5단계 부두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모든 영역을 자동화한 항만이다. 컨테이너 하역, 적재지역으로 이동, 보관까지 무인·자동화가 이뤄졌다.

사람이 탑승하지 않는 컨테이너 무인이송장비(AGV)를 도입하고 자동화시스템을 운영해 안전사고를 예방, 항만 생산성, 운영 효율성 등을 강화한다. 특히 모든 구간을 자동화한 만큼 코로나19 등 위기 상황에도 중단 없는 항만 운영이 가능하다.

서컨테이너 부두 2-5단계는 약 3400억원 규모의 국산 하역장비를 도입해 부가가치 2110억원, 생산유발 6417억원 규모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낳았다고 평가받는다.

이번 시연 행사에선 자동화 장비를 활용한 컨테이너 하역과 이송 모든 과정을 시연한다. 행사에는 조승환 해수부 장관을 비롯해 터미널운영사, 선사 등 해운·항만 관계자 약 200명이 참석한다.

조 장관은 "이번 준공은 우리나라 최초로 완전 자동화 항만 시대를 열었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은 혁신 성과"라며 "오늘을 시작으로 향후 광양항과 인천항까지 자동화 항만을 확산하고 국내 기술로 부산항 진해신항에 한국형 스마트항만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