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증시, 폭스콘 조사 등 대내외 악재로 급락...팬데믹 이전 저점으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지원 기자
입력 2023-10-23 18: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증시 지수를 보여주는 상하이 루자쭈이 금융지구 전광판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중국 증시 지수를 보여주는 상하이 루자쭈이 금융지구 전광판. [사진=로이터·연합뉴스」

23일 중국 증시는 대내외 악재가 겹치며 하락 마감했다. 모든 지수가 1~4년 내 최저점을 찍으면서 코로나19 발생 이전 최저 수준으로 고꾸라졌다. 
 
이날 상하이종합지수는 43.77포인트(1.47%) 하락한 2939.29, 선전성분지수는 144.38포인트(1.51%) 내린 9425.98로 장을 마쳤다. 대형주 벤치마크 지수 CSI300과 기술주 중심의 창업판은 각각 36.35포인트(1.04%), 32.04포인트(1.69%) 하락한 3474.24, 1864.91에 마감했다. 특히 선전성분지수와 CSI300은 2019년 수준으로 되돌아갔다.
 
부동산 개발업체들의 유동성 위기 등으로 인한 중국 경기 회복에 대한 우려에 더해 이스라엘 사태가 진정 기미를 보이지 않는 등 대내외적인 불확실성이 계속해서 중국 증시에 하방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날 폭스콘이 중국 당국의 수사를 받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진 것도 악재로 작용했다. 전날 환구시보는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세무부가 폭스콘의 광둥성·장쑤성 사무소에 대해 세무조사를 실시했고, 천연자원부는 허난성·후베이성 사무소의 토지 사용에 대한 현장 조사를 실시했다고 보도했다. 구체적인 조사 시기와 내용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폭스콘이 애플 최대 협력사라는 점, 대만이 총통선거를 앞두고 있다는 점 등이 기습 조사 배경으로 거론되고 있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전문가를 인용해 “글로벌 투자자들이 중국 시장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지정학적 불확실성과 중국 경기 회복의 불확실성 두 가지가 해결돼야 한다”며 “그래야만 증시를 끌어올릴 수 있다”고 분석했다.
 
대부분의 업종이 하락한 가운데 석유·화학·전력·철강 등 자원 관련주를 비롯해 반도체·증권·부동산·의약·금융 등 업종의 낙폭이 두드러졌다.
 
반면 6G와 위성, 화웨이 자동차 테마주는 강세를 보였다.
 
화웨이가 이날 위챗 공식계정을 통해 5G 어드밴스드(5G-A) 성능테스트를 완성했다고 전하면서 관련 업종의 주가에 훈풍이 불었다. 6G로 가는 중간 단계인 5G-A는 다운로드 속도가 5G보다 10배 빠르다. 중국 정부는 화웨이를 앞세워 내년부터 5G-A 상용화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중국 당국이 최근 몇 주간 증시 부양책을 쏟아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증시가 연일 맥을 못 추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11일 중국 국유 투자회사 후이진은 중국 4대 국유은행의 주식을 총 4억7700만 위안어치 사들였으며 향후 6개월간 4대 은행 지분을 늘려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는 증시 부양책 중 하나로 후이진이 4대 은행주를 한꺼번에 매입한 건 8년 만에 처음이다.
 
또한 지난주부터 시노펙을 비롯한 중국 주요 국유기업들이 자사주 매입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데이터 제공업체 윈드에 따르면 올해 자사주 매입 규모만 612억 위안에 달한다.
 
골드만삭스의 시푸 중국주식전략가는 “자사주 매입은 시장 심리 개선에 더 큰 의미가 있다. 이 같은 조치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면서도 “향후 3개월 동안 부양책이 시장을 지탱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