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재 하남시장, '덕풍동 도시재생 거점공간' 조성으로 일자리 창출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하남=윤중국 기자
입력 2023-10-12 15: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도시재생 거점공간 개소…'인공지능(AI) 순환자원 회수로봇' 등 도입

사진하남시
이현재 하남시장이 덕풍동 도시재생 거점공간 개소식에서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사진=하남시]
이현재 하남시장은 “덕풍동 도시재생 거점공간은 주민 중심의 마을공동체를 조성하고자 마련한 혁신적인 실험공간”이라면서 “주민 모두가 기대하는 주민수익 창출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경기 하남시는 덕풍동 도시재생 사업지 내 도시재생 거점 공간 조성을 발판 삼아 주민 중심의 마을공동체 건설과 일자리 창출에 박차를 가한다고 12일 밝혔다.

12일 하남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11일 이현재 시장과 하남시가 경기도 ‘더드림 재생사업’ 공모에 선정될 수 있도록 주체적인 역할을 한 박규섭 청시회 회장, 양우식 시니어클럽 관장, 박영자 신사거리상인회 등 주민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덕풍동 도지재생 거점공간 개소식 행사를 진행했다.

덕풍동 도시재생 거점공간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2년 도시재생예비사업’ 공모에 선정돼 확보한 국·도비 1억9500만원을 활용해 조성된 것으로, 이곳은 재활용 쓰레기의 올바른 분리배출을 도와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인공지능(AI) 순환자원 회수로봇’이 도입되는 등 클린하우스로 설계됐다.

세부적으로 보면 외부에는 태양광을 활용해 시민들에게 휴식지를 제공하는 에너지 정원이 조성됐는데, 하남시는 이를 토대로 향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삼는 ‘도시재생 제로에너지 마을’을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내부에는 제조 기기들을 제공해 제작자(메이커)의 아이디어가 실제 제품화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메이커 스페이스’(열린 제조 창업 공간)와 부업공간도 마련된다.

앞서 하남시는 지난 6월 경기도가 주관한 ‘경기도 더드림 재생사업’ 공모에 선정돼 확보한 3억6100만원의 도비로 원도심에서 생산된 지역 생산품의 가공·포장을 지원할 수 있게 됐는데, 이를 활용해 덕풍동 도시재생 거점공간에서 만든 생산품을 지역 내에서 소비하는 경제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지역 내 일자리를 창출하고 골목상권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 하남시 봄날평생학습 마을, 제3회 경기도 평생학습대상 ‘장려상’ 수상
사진하남시
하남시가 ‘봄날 평생학습마을 축제 다같이 놀자’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하남시]
경기 하남시는 12일 시민 주도로 마을 특성을 반영해 지역 인재를 발굴·육성하는 봄날평생학습마을(미사28단지/회장 김현경)이 ‘제3회 경기도 평생학습대상’ 공모에서 평생학습 우수 기관·단체 부문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경기도 평생학습대상은 평생학습 문화확산을 위해 경기도 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평생학습 문화를 확산한 공적이 있는 지자체 및 도민 등을 시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7월 시·군, 기관·단체, 개인 부문으로 나눠 공모를 진행했으며 1차, 2차에 걸친 심사를 통해 수상자를 결정했다.

평생학습마을 조성사업은 시민 주도로 지역 인재를 발굴·육성해 ‘학습-일-문화’가 선순환하는 마을 학습생태계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하남시는 지난 2017년 마을-행정 협력 평생학습마을 만들기 사업을 시작했는데, 제1호 평생학습마을이 이번에 장려상을 수상한 봄날평생학습마을이다.

이후에도 하남의 특성을 살린 평생학습 모델 개발을 목표로 평생학습마을 조성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한 결과 전국에서 가장 많은 23개의 평생학습마을을 탄생시켰다.

특히 봄날평생학습마을은 그동안 △주민 맞춤형 학습프로그램 운영으로 마을 주민 성장 지원 △마을 프로그램 연계 다양한 학습동아리 육성 및 일상 학습 실현 △마을활동가 육성을 토대로 진행한 마을기업 운영 등 사회적 가치 창출 △마을과 지역을 넘나드는 다채로운 활동을 통한 하남시의 긍정적 이미지 제고 등 지역 위상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평생학습마을이 하남시 지역 발전을 견인하는 시민을 육성하고 지역의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모델로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하남시는 마을과 공간 단위의 촘촘한 평생학습 전달체계를 구축해 지속가능한 평생학습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