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자산운용, 모태펀드 벤처세컨더리 분야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하준 기자
입력 2023-10-11 09: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쿼드·NH헤지운용과 공동 선정

사진신한자산운용
[사진=신한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이 모태펀드 벤처세컨더리 사모펀드 분야 출자사업자로 쿼드자산운용와 NH헤지자산운용이 최종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신한자산운용은 올해 상반기 KDB산업은행과 함께 조성하는 혁신 성장 재정모펀드 운용사에도 선정됐다. 이어 하반기에는 국내 VC정책출자기관의 다른 축인 한국벤처투자로부터 세컨더리 분야 출자사업자로 선정됨에 따라 간접투자 영역인 벤처모펀드 운용 역량과 더불어 직접투자영역인 세컨더리펀드 운용 역량까지 인정받게 됐다.

한국벤처투자는 올해 6월 기존 VC만을 대상으로 했던 영역을 확대해 최초로 자산운용사만을 대상으로 한 벤처세컨더리 분야에 대한 출자사업 공고를 발표했다. 지난해 11월 정부에서 발표한 '역동적 벤처생태계 조성방안'을 수행하고자 하는 세부수행과제의 일환이다. 

VC 외에도 자본시장에서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자산운용사로 운용주체를 확대함으로써 중간회수시장을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선순환 구도를 만들고자 하는 취지다.

신한자산운용은 벤처세컨더리의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특별자산운용과 투자금융운용 두 팀의 협업 구도를 제안했다. 특별자산운용팀은 2018년부터 신한창업벤처모펀드 사업을 통해 구축한 플랫폼이다. 약 136개 운용사가 운용하는 200여개 조합에 대한 출자를 통해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갖춘 게 강점이다. 

투자금융운용팀은 15년이 넘는 기간 동안 2조원 이상의 메자닌(전환사채·신주인수권부사채) 자산에 투자해 우수한 운용성과로 운용역량을 입증함으로써 국내 주요 연기금 등 주요 기관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위탁 받아 운용하고 있다.

조성호 신한자산운용 특별자산운용팀장은 "벤처세컨더리 시장 활성화는 일개 하우스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며 그룹사 차원의 다차원적인 접근과 지원 및 시장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며 "향후 신한자산운용은 벤처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그룹사 차원의 역량을 결집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