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소식]기장군, 보훈명예수당 대폭 인상 지급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손충남 기자
입력 2023-10-07 16: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가유공자 숭고한 희생정신 보답, 유가족 복지 향상 도모

기장군은 국가유공자의 숭고한 희생정신에 보답하고 유가족의 복지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올해 10월부터 보훈명예수당을 대폭 인상해 지급한다 사진기장군
기장군은 국가유공자의 숭고한 희생정신에 보답하고 유가족의 복지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올해 10월부터 보훈명예수당을 대폭 인상해 지급한다. [사진=기장군]
부산 기장군은 국가유공자의 숭고한 희생정신에 보답하고 유가족의 복지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올해 10월부터 보훈명예수당을 대폭 인상해 지급한다고 6일 밝혔다.

군은 나라를 지킨 보훈대상자의 헌신에 대한 예우를 위해 지난달 ‘부산광역시 기장군 국가보훈대상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개정했다. 

개정된 조례에 따라 국가유공자, 특수임무유공자 및 유족 1229명에게 지급되는 보훈명예수당이 월 5만원에서 월 10만원으로 5만원이 인상돼 지급되며, 이는 부산시 16개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국가의 평화와 자유를 위해 희생으로 나라를 지킨 지역 내 국가유공자의 예우를 강화하는 것은 당연한 도리”라며, “앞으로도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와 처우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장군은 지난 7월부터 월남참전유공자 883명에게 참전명예수당을 5만원 인상해 월 20만원을 지급하는 등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을 위한 예우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기장군, 잔가지 파쇄기 무상 임대 시행
10.10~11.9 미세먼저 저감 및 불법 소각 등 방지
기장군은 기장군농업기술센터에서 임대용 농기계인 잔가지 파쇄기를 오는 10일부터 11월 9일까지 약 1개월간 농기계임대사업소 회원들에게 무상 임대를 시행한다 사진기장군
기장군은 기장군농업기술센터에서 임대용 농기계인 잔가지 파쇄기를 오는 10일부터 11월 9일까지 약 1개월간 농기계임대사업소 회원들에게 무상 임대를 시행한다. [사진=기장군]
부산 기장군은 기장군농업기술센터에서 임대용 농기계인 잔가지 파쇄기를 오는 10일부터 11월 9일까지 약 1개월간 농기계임대사업소 회원들에게 무상 임대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산불예방과 ‘2023년 기장군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에 발맞춰, 고춧대, 옥수숫대, 잔가지 등의 영농부산물을 소각할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고 불법 소각행위에 의한 화재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에 무상 임대하는 잔가지 파쇄기는 2대이며, 작업하고자 하는 희망 일정에 맞춰 1일부터 3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기장군농업기술센터 박미진 소장은 “불법소각으로 인한 산불을 미연에 방지하고, 농업·농촌분야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최소화해 농업환경을 보전하고 영농인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기타 문의사항은 농업기술센터 농기계임대사업소로 하면 된다.
 
기장군 기장읍, 학교 유휴부지 코스모스 꽃단지로 단장해
부산 기장군 정관읍행정복지센터는 정관읍 모전리 769번지 일원 학교 유휴부지를 대상으로 녹화조성사업을 시행해 가을의 상징인 코스모스 꽃단지를 조성했다 사진기장군
부산 기장군 정관읍행정복지센터는 정관읍 모전리 769번지 일원 학교 유휴부지를 대상으로 녹화조성사업을 시행해, 가을의 상징인 코스모스 꽃단지를 조성했다. [사진=기장군]
부산 기장군 정관읍행정복지센터는 정관읍 모전리 769번지 일원 학교 유휴부지를 대상으로 녹화조성사업을 시행해, 가을의 상징인 코스모스 꽃단지를 조성했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정관읍 도시경관사업의 일환으로 2023년 기장군 주민참여예산으로 진행됐다. 올해 6월 약 1000여 평(3234㎡) 부지에 코스모스와 금계국 씨앗을 파종해 현재 코스모스가 만개한 핑크빛의 아름다운 경관을 뽐내고 있다. 또한 함께 파종한 금계국은 내년 5월 만개할 것으로 기대된다. 

추석 연휴 동안 코스모스 꽃단지를 임시 개방했고 6일부터 코스모스가 질 때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정식으로 개방하며, 정관휴먼시아 2단지를 통해 출입할 수 있다. 

문재철 정관읍주민자치위원장은 “학교유휴부지가 불결한 공한지에서 코스모스 꽃단지로 변모해, 읍민들이 아파트 빌딩 숲 속 가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기장군 정관읍, 저장강박 장애인가구 주겨환경 개선해
기장군 정관읍행정복지센터는 지난 3일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관내 저장강박 장애인가구를 대상으로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진행했다 사진기장군
기장군 정관읍행정복지센터는 지난 3일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관내 저장강박 장애인가구를 대상으로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진행했다. [사진=기장군]
부산 기장군 정관읍행정복지센터는 지난 3일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관내 저장강박 장애인가구를 대상으로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상자는 정관읍 맞춤형복지팀에서 사례관리 중인 저장강박 장애인가구로, 쓰레기와 악취로 가득한 집에서 지내고 있어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청소가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에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과 위원 등 5명이 열악한 주거환경에 거주하는 대상자의 가정을 방문해, 쾌적한 주거환경 지원을 위한 정리정돈과 청소를 진행했다. 

수혜 대상자는 “장애와 건강상의 이유로 쓰레기를 제때 치우지 못해 결국 쓰레기가 산더미처럼 불어나 치울 엄두를 내지 못했는데, 연휴에도 불구하고 오셔서 제집처럼 깨끗하게 청소해주셔서 너무 감사하다”고 말했다.

최진호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처음에는 걱정이 앞섰지만 협의체 위원님들의 참여로 청소를 마무리 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것이 협의체의 책무라는 생각으로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