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2023 바우덕이 축제' 먹거리장터·농특산물 직거래 장터 운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성=강대웅·정성주 기자
입력 2023-09-26 16: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착한가격 안성 농특산물 판매·쇼핑 이벤트‥.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사진안성시
[사진=안성시]
경기 안성시는 오는 10월 6일 개막하는 2023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를 통해 먹거리장터 및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를 운영한다.

바우덕이 축제의 이색 즐거움을 담당하는 먹거리장터는 안성맞춤랜드 내 옛 장터와 주막거리, 분수 광장 등을 배경으로 총 28개 업소가 참여해 다양한 메뉴의 음식을 판매하며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안성의 특산물을 활용한 국밥과 육개장, 갈비탕, 전통 떡 등 한식을 비롯해 종류별 일식과 양식, 길거리 음식은 물론, 다양한 국가의 별미를 맛볼 수 있는 세계음식부스도 마련돼 다채로운 미식의 향연이 펼쳐진다.

이와 함께 바가지요금 근절의 일환으로 △부당요금 및 먹거리 불편 신고센터 운영 △사전 협의된 메뉴 판매 및 장터별 메뉴 안내판 배치 △축제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한 먹거리 가격 사전 공개 등을 추진하며 관람객의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또 저탄소 축제를 지향해 일회용품 사용을 제한하고 소비자가 다회용기와 텀블러 등 개인 컵을 지참할 경우, 음료 판매가의 1000원을 할인해 주는 혜택을 제공한다.

바우덕이 축제의 또 다른 묘미인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는 축제장 입구 부분에 설치돼 안성 농산물 생산 농가와 생산자단체, 법인, 농협 등 57개 업체가 참여하며 시중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지역 농특산품을 판매한다.

판매 품목은 쌀, 배, 인삼, 축산물, 잡곡, 고추 등 다양한 안성의 농산물로 구성됐으며 무료 택배와 주차장 배달, 카드 결제 등 쇼핑시스템 지원을 비롯해 5만원 이상을 구매하면 별도의 장바구니를 제공하는 행사도 마련됐다.

또한, 안성마춤 홍보관 운영을 통한 SNS 이벤트를 축제 기간 내내 상시적으로 운영하고 축제 둘째 날인 7일에는 안성의 5대 특산물 중 하나인 인삼을 활용한 인삼주 시음회도 열린다.

시 관계자는“올해 바우덕이 축제는 안성의 다양한 맛과 신선하고 청정한 지역 농특산물을 선보이며 바가지요금 없는 착한 축제를 만들고자 최선을 다했다”며 “행사장에 마련된 풍성한 먹거리와 즐길 거리로 안성의 브랜드 강화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의 또 다른 기폭제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정책발굴경진대회 발표대회 개최
사진안성시
[사진=안성시]
경기 안성시는 고향사랑 기금사업 발굴을 위해 개최한 정책발굴경진대회에서 죽산면에서 제안한 ‘내 고향, 내 숲’이 최우수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지난 7월 한 달 간 공직자를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공모해 93건이 접수 되었으며 1차 서면심사를 거쳐 10건의 아이디어를 선정해 2차 시민평가, 3차 본선 발표대회를 거쳐 최우수, 우수, 장려, 노력상을 최종 선정했다.

최우수로 선정된 ‘내 고향, 내 숲’은 고향사랑기부제 참여자들의 이름을 단 내나무 심기 사업으로 지속 가능한 고향사랑 기부를 유도하고 기후위기 대응, 일자리 창출 까지 연계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우수 아이디어는 일죽면에서 제안한 ‘나의 보호자는 안성시입니다 자립준비청년지원 동행 프로젝트 사업’과, 행정과에서 제안한 ‘바우덕이 축제 길놀이를 디자인하고 스토리를 입히다’가 각각 수상했다.

장려는 상수도과에서 제안한 ‘고향사랑기부금을 활용한 어린이도서관 건립’, 대덕면에서 제안한 ‘부담없는 외국인의 서류발급 어서와요 블랑카 우린가족입니다’, 세정과에서 제안한 ‘대학사랑 컴퍼니’가 선정됐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이번 정책발굴 경진대회를 통해 시민과 기부자가 모두 공감하는 특색있는 기금사업으로 지속가능하고 장기적인 기부자 확보로 이어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안성시는 이번 정책발굴경진대회 결과를 바탕으로 고향사랑기금사업 추진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기금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