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저우AG] 냉랭했던 남북대결...북한 유도 김철광, 한국 강헌철과 악수 거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3-09-25 16: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팀 차원에서 이뤄진 건 아닌 것으로 추정...女 유도 북한 문성희, 한희주와 악수

 
사진연합뉴스
북한 유도 대표팀 김철광(오른쪽)이 25일 중국 저장성 항저우 샤오산 린푸 체육관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유도 남자 73㎏급 한국 강헌철과 16강전에서 승리한 뒤 악수를 거부하고 돌아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얼어붙은 한반도 정세를 상징하는 장면이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나왔다.
 
과거 남북 단일팀 멤버로 한국 선수들과 함께 뛰었던 북한 유도 대표팀 김철광은 25일 한국 선수와 경기에서 승리한 뒤 악수를 거부하고 돌아섰다.
 
김철광은 이날 중국 저장성 항저우 샤오산 린푸 체육관에서 열린 항저우 아시안게임 유도 남자 73㎏급 16강에서 한국 대표팀 강헌철(용인시청)을 만났다.
 
강헌철은 3분 26초에 지도(반칙) 1개를 뺏으며 유리한 고지를 밟았지만, 정규시간 종료 직전 김철광에게 빗당겨치기 한판을 내줘 패했다.
 
탈락한 강헌철은 주심의 승패 선언 직후 김철광에게 손을 내밀며 다가갔다. 하지만 김철광은 뒤를 돌아 그대로 코트 밖으로 나갔다. 강헌철은 김철광의 뒷모습을 바라보다 코트 밖으로 돌아섰다.
 
예의와 규범을 중시하는 유도에선 경기를 치른 두 선수가 악수한 뒤 서로에게 고개를 숙이며 인사하고 퇴장한다. 보통 패자보다는 승자가 먼저 상대 선수에게 다가가 격려한다.
 
김철광은 2018년 국제유도연맹(IJF) 세계선수권대회에서 한국 선수들과 단일팀으로 혼성 단체전에 출전했던 선수다.
 
김철광의 악수 거부는 팀 차원에서 이뤄진 것은 아닌 것으로 추정된다. 같은날 오전에 열린 여자 70㎏급 16강에선 한희주(KH필룩스)를 꺾은 북한 문성희가 먼저 손을 내밀고 악수했다.
 
유도 대표팀 한희주오른쪽가 25일 중국 저장성 항저우 샤오산 린푸 체육관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유도 여자 70㎏급 16강 경기에서 북한 문성희와 겨루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도 대표팀 한희주(오른쪽)가 25일 중국 저장성 항저우 샤오산 린푸 체육관에서 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유도 여자 70㎏급 16강 경기에서 북한 문성희와 겨루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