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OECD,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 상향…한국은 그대로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3-09-19 22: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OECD,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 상향…한국은 그대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5%로 유지했다. 같은 기간 세계경제 성장률은 직전 전망보다 상향 조정했다. 다만 세계 경제의 하방 리스크가 여전히 크다고 진단했다. 

OECD는 19일 이 같은 내용의 '9월 중간 경제전망'을 발표했다. OECD는 매년 6월과 11~12월 OECD 회원국을 대상으로 본 전망을 내놓고, 3월과 9월에는 주요 20개국(G20)을 대상으로 중간 전망을 발표한다.

올해 우리나라 경제 전망치는 종전과 동일한 1.5%를 유지했다. 지난해 6월 한국 경제성장률을 2.5%로 제시했던 OECD는 같은 해 9월 2.2%로 낮춘 뒤 올해 3월(1.6%)까지 재차 내린 데 이어 6월 경제전망에서 1.5%로 하향 조정한 후 이번엔 그대로 유지한 것이다. 

이는 우리 정부 전망치(1.4%), 한국은행(1.4%)보다 높고 한국개발연구원(KDI·1.5%)과 같은 수준이다. 

OECD는 내년 한국 성장률도 6월 전망 수준을 그대로 유지했다.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지난해 11월 1.9%에서 올해 3월 2.3%로 높인 뒤 6월엔 2.1%로 하향조정한 바 있다.

국내 물가상승률 전망도 기존 3.4%를 유지했다. 이는 한국은행의 물가 안정 목표치인 2%를 웃도는 수치다.
 
북러 군사협력 속도...정부, 주한 러시아대사 초치해 항의

최근 북한과 러시아가 정상회담을 계기로 군사 협력 강화에 속도를 내자 정부는 19일 안드레이 보르소비치 쿨릭 주한 러시아대사를 외교부로 초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장호진 외교부 1차관은 이날 오후 쿨릭 대사를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불러 러시아·북한 간 군사협력 즉각 중단, 안보리 결의 준수 등을 촉구했다.

장 차관은 러시아 측에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를 채택한 상임이사국이자 국제 비확산 체제 창설을 주도한 당사국 중 하나인 러시아가 책임 있게 행동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현 정부 '직격'..."진보 정부, 안보·경제 성적 월등히 좋았다"

대통령 퇴임 후 서울에서 첫 공식 일정에 나선 문재인 전 대통령이 윤석열 정부와 비교하며 전 정부 경제지표 성적이 더 우수했다고 강조했다. 또 현 정부 외교 정책과 관련해서도 균형 외교를 펼칠 필요성이 있다고 조언했다.

문 전 대통령은 19일 오후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9·19 평양공동선언 5주년 기념행사 인사말에서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으로 이어진 진보 정부에서 안보 성적도, 경제 성적도 월등히 좋았던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민정부가 시작된 김영삼 정부부터 윤석열 정부까지 역대 정부를 거시적으로 비교해 보면, 이어달리기로 남북 관계가 상대적으로 평화로웠던 시기의 경제 성적이 그렇지 않았던 시기보다 항상 좋았다"고 덧붙였다.

또 문 전 대통령은 "우리나라 GDP(국내총생산)가 세계 10위권 안으로 진입한 시기는 노무현·문재인 정부 때뿐"이라며 "작년 우리 경제 규모는 세계 13위로, 10위권에서 밀려났다"며 "문재인 정부는 수출 증가, 무역 수지 흑자 규모, 외환 보유고, 물가, 주가지수, 외국인 투자액 등 거의 모든 경제 지표가 지금보다 좋았다"고 전했다.
 
푸틴, 다음 달 방중...러 안보서기 "시진핑과 양자 협상 기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다음 달 중국 베이징에서 만나 회담을 가질 것이라고 니콜라이 파트루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서기가 19일(현지시간) 밝혔다.

파트루셰프 서기는 이날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과 회담하면서 "10월 국제 협력을 위한 일대일로 포럼 행사에서 푸틴 대통령과 시 주석의 구체적인 양자 협상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 달 중국에서 푸틴 대통령과 시 주석이 만나면, 지난 3월 시 주석의 러시아 국빈 방문 이후 약 7개월 만에 양국 정상회담이 이뤄지는 셈이다.

전날 러시아에 도착한 왕이 주임은 오는 21일까지 열리는 제18차 중러 전략안보협의에 참석할 예정이며 이 기간에 푸틴 대통령과 시 주석의 정상회담을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종로구 세운상가 5층서 83kg 콘크리트 외벽 떨어져...60대 상인 중상
 
19일 서울 종로구 세운상가에서 콘크리트 외벽 일부가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해 1층 가게 주인이 중상을 입었다.

경찰과 소방 당국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께 건물 5층 높이에서 떨어진 외벽 일부가 1층에서 가게를 운영하는 60대 상인 A씨의 발등 위로 떨어졌다. 떨어진 외벽 무게는 83kg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고로 A씨는 발가락이 거의 절단될 정도로 크게 다쳐 병원으로 이송됐다.

경찰이 폐쇄회로(CC)TV와 목격자 진술 등을 토대로 사건 경위 조사할 예정인 가운데 구청은 건물 노후화를 원인으로 보고 있다.

사고가 발생한 세운상가는 55년 전인 1968년 완공됐다. 지난 2006년엔 상가 일대가 재정비 촉진구역으로 지정돼 철거 위기에 놓이기도 했다. 실제로 지난 2009년엔 세운상가 일부가 철거됐으나 2014년 재정비 계획이 백지화되면서 나머지 건물은 존치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