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시대인재 불똥 튀었나⋯강사가 차린 법인도 국세청 세무조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태기원·장하은 기자
입력 2023-08-29 05: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설립 2년차 신생 업체도 고강도 조사⋯탈세 혐의 들여다보나

사진시대인재
[사진=시대인재]
국세청이 최근 입시 전문 학원인 시대인재(하이컨시)를 상대로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조사 대상에는 시대인재 소속 강사들이 설립한 법인도 포함된 것으로 28일 확인됐다.
 
동종 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 6월 말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 요원들을 시대인재와 이매진씨앤이, 키국어연구소, 인터그레이트 등에 사전 예고 없이 투입해 수개월에 걸쳐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국세청이 시대인재와 관련 업체를 상대로 동시다발로 세무조사를 벌인 구체적인 배경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조사4국 특성을 감안할 때 탈세 또는 비자금 조성 의혹 등 혐의를 배제할 수 없다.
 
시대인재 설립자는 연세대 출신 오우석 원장으로, 그는 시대인재 운영 법인 하이컨시 지분 과반인 98.5%를 보유하고 있다.
 
2014년 대치동에서 단과학원으로 시작한 시대인재는 외형을 확장하며 최근에는 입시학원 업계 신흥 강자로 급부상했다.
 
실제로 10년도 지나지 않은 현재 하이컨시는 베라디, 룰브레이커스 등 5개 종속기업과 관계 업체로 이매진씨앤이, 이매진피앤엠 등 두 개 법인을 두고 있다.
 
시대인재와 함께 세무조사를 받는 이매진씨앤이는 하이컨시가 지분 20%를 사들여 주주로 있는 교육·평가 콘텐츠 제작 업체다.
 
이번 세무조사와 관련해 특이점은 세무조사 대상에 시대인재 소속 강사들이 설립한 키국어연구소와 인터그레이트도 포함됐다는 것이다.
 
이들 법인은 시대인재와 관련이 있는 강사가 대표라는 것 외에는 지분 등 어떤 관계로 맺어진 곳이 아니다. 무엇보다 설립된 지 2년 정도밖에 되지 않은 신생 법인이 비정기(특별) 세무조사 대상이 된 것 자체가 특이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일각에서는 국세청이 4개 법인을 상대로 동시에 세무조사에 나선 것은 이들 매출 등 거래 내용을 세밀하게 살펴보기 위함이라는 설명을 내놓는다.
 
키국어연구소는 시대인재 소속 국어 강사 김모씨가 2020년 8월 설립한 곳이다. 시대인재와 이 업체는 수능 강의나 콘텐츠를 거래하고 있다.
 
인터그레이트는 시대인재 계열 출판사에서 저자로 활동 중인 이모씨가 2021년 7월 설립한 곳으로 수학 문제를 만들어 시대인재에 판매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시대인재 관계자는 “아직 조사가 진행 중인 사안이어서 구체적인 내욜을 밝히기 어려운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매진씨앤이 관계자도 “2014년 설립 후 처음으로 받는 세무조사”라며 “통보 없이 조사가 시작됐고 아직 (종결) 기간이 좀 남았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