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탈핵단체, "신규 원전 건설 막겠다"…방사성물질 위험성 경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울산) 정종우 기자
입력 2023-08-22 17: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울산 탈핵단체는 22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지역 신규 핵발전소 건설을 반대하고 나섰다 사진정종우 기자
울산 탈핵단체는 22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지역 신규 핵발전소 건설을 반대하고 나섰다. [사진=정종우 기자]
최근 울산이 신규 원자력발전소의 유치희망을 본격화하자 지역 탈핵단체들의 반대 여론도 거세지고 있다.

이와 관련,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등 울산지역 57개 시민·환경단체는 22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에 신규 핵발전소 건설을 단 한 기도 허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탈핵단체는 "산업통상자원부의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신규 핵발전소 6기 추가건설 내용이 포함될 전망이라는 보도가 나온다"며 "신규 핵발전소 부지로는 영덕, 삼척, 울산이 거론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근 언론보도는 울산 신고리 7~8호기(새울 5~6호기) 신규 핵발전소를 운운하고 있다"며 "울주군 관계자 등은 신규 원전 유치에 대해 언급하고 있고, 서생면 일부 주민단체는 신규핵발전소 건설을 유치하자는 현수막을 걸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신고리 7~8호기(새울 5~6호기)는 고리 1~4호기를 포함해 울산시청 반경 24km 안에 11~12번째 핵발전소를 짓자는 주장이다"며 "행정구역상 울주군 관할구역에 현재 4기인 핵발전소에 2기를 추가해 6기를 만들자는 주장이기도 하다"고 했다. 

또한 "핵발전소 소재지인가 아닌가의 문제는 '지원금' 말고는 의미가 없다"며 "사고가 발생하면 고리 1~4호기와 신고리 1~2호기의 방사성물질은 행정구역과 관계없이 울산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탈핵단체는 "울산에 신규핵발전소 건설을 단 1기도 허용할 수 없다"며 "만약 신규 건설을 추진한다면 사생결단으로 이를 막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