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공천 룰 개정 시사...내관 건드린 혁신위에 내분 격화 조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3-07-25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혁신위, 지역 돌며 '민심 청취'…비명계 "혁신안 수용할 수 없다"

울산서 간담회 하는 김은경 혁신위원장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23일 오후 울산시 중구 J아트홀에서 열린 전국 순회 간담회 울산시민과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723
    yongtaeynacokr2023-07-23 154912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이 23일 오후 울산시 중구 J아트홀에서 열린 전국 순회 간담회 '울산시민과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회가 '공천 룰(규칙)' 개정을 시사하면서 당 내홍이 격화할 조짐이다. 공천 룰이 어떻게 바뀌느냐에 따라 계파별 의원들의 내년 4월 총선 셈법이 달라져서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혁신위는 이날 부산을 찾아 당원들과 간담회를 갖는다. 혁신위 관계자는 "당원과 시민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자리"라고 설명했다. 부산 지역의 지역위원장을 포함한 당원과 비(非) 당원인 시민들을 만나 혁신안 마련을 위한 의견을 청취한다는 계획이다.

혁신위는 전날에도 영남권 시도당 위원장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동일 지역구 3선 초과 출마 제한 △현역 의원들과의 공정한 경쟁을 위한 지역당 부활 등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혁신위가 연이어 지역 간담회를 갖고, 현역 의원들이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사안에도 "적극적으로 수렴해 혁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답하면서 당내 불만은 고조되는 분위기다.

게다가 현재 혁신위는 동력 상실 위기에 처해 있다. 1호 혁신안으로 발표한 '불체포특권 포기'가 우여곡절 끝에 '조건부'로 당내 의원들의 동의를 얻으면서다. 1호 혁신안도 제대로 관철하지 못한 혁신위가 현역 의원들이 더욱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공천 관련 혁신안을 발표할 경우 반발은 더욱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한 중진 의원은 "(혁신안을) 전 당원이 다 동의하면 모르겠는데 어떤 누구한테만 유리하게 만든다면 대립과 갈등이 증폭될 것"이라며 "당헌·당규에 의한 것이 아닌 혁신위에 의한 것이 된다면 거기에 따라 유불리가 달라지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당 지도부 출신 의원도 "혁신위가 공천을 건드리는 순간 논란이 증폭되는 것"이라며 "혁신위가 할 수 있는 건 정치적 선언 정도다. 결국 자승자박의 결과만 만들어 내지 않겠나"라고 지적했다.

당내 분위기가 어수선해지는 상황에서 친명(이재명)계 의원들은 혁신위의 '공천룰' 언급을 적극 지원하는 모양새다. 

앞서 김은경 혁신위원장은 지난 18일 MBC라디오에 출연해 "최근 홈페이지를 개설해 국민 의견을 수렴 중인데 '공천 룰'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온다. 국민이 원한다면 안 다룰 순 없다"고 했다.

그러자 다음날 친명계 민형배 의원은 '더민주전국혁신회의'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 총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현역 의원 중 적어도 50%는 물갈이돼야 한다"며 "3선 이상 다선 의원은 4분의 3 이상, 즉 39명 중 30명은 물갈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혁신위가 '공천 룰' 개정을 언급하고, 친명계 의원이 뒤이어 구체적 안을 제시하면서 혁신위와 친명계 의원 사이에 '암묵적인 공조'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나오는 상황이다.

한 비명계 의원은 "현재 지도 체제에 대한 진단도 하지 않은 채 혁신위가 공천룰을 바꾸겠다는 결론이 나오면 누가 수용하겠나"라며 "의원들 사이에서는 (혁신위의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는 이야기까지 나온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교활. 음흉. 야비. 간악. 비겁의 아이콘 더불어라도당 대표 리재명입니다.
    나를 사이코패스라고 비난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나도 궁금해서, 몇년전 형님을 강제입원시켰던
    성남 휴엔자임 정신병원을 지난주 다녀왔습니다.
    사이코패스성격장애종합평가 CAPP와 PCL-R 테스트로 측정해 본 결과...
    "지존파를 능가하는 90% Psychopath로 판명되며,
    기괴할 정도의 강한 자신감과 자기확신으로 타인의 견해나 감정을 짓누르는
    반사회적 품행의 속성을 가지고있다."라고 평가서를 받았습니다.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1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골프행사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