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日 정상,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합의..."방사능 물질 기준치 넘으면 중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빌뉴스=이성휘 기자
입력 2023-07-12 20: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尹 "실시간 모니터링, 우리 전문가 참여" 요청...기시다 반응은 불분명

발언하는 기시다 일본 총리
    빌뉴스리투아니아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2일현지시간 빌뉴스 한 호텔에서 열린 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4개국AP4 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경청하는 가운데 발언하고 있다 2023712 
    zjinynacokr2023-07-12 150314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2일(현지시간) 빌뉴스 한 호텔에서 열린 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4개국(AP4) 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경청하는 가운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가 개최된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사실상 승인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빌뉴스 한 호텔에서 기시다 총리와 약 30분간 정상회담을 했다.
 
양국 최대 현안인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적인 요소로 고려해야 함'을 강조했다. 동시에 원자력 안전 분야의 대표적 유엔(UN) 산하 국제기구인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발표 내용을 존중한다고 언급했다. 이는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계획이 국제 기준에 부합한다고 인정한 것이다. 
 
다만 윤 대통령은 계획대로 방류의 전 과정이 이행되는지에 대한 모니터링 정보를 실시간으로 우리 측과 공유하고, 방류에 대한 점검 과정에 우리 전문가도 참여토록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방사성 물질의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즉각 방류를 중단하고 우리 측에 그 사실을 바로 알려줄 것도 주문했다.
 
기시다 총리도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계획은 국제 기준에 부합한다'는 IAEA 종합보고서를 먼저 언급하고 "일본 총리로서 해양 방출 안전성에 만전을 기하여 자국민 및 한국 국민들의 건강과 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방출은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해양 방출 개시 후 IAEA의 검토(review)를 받으며 일본이 시행하는 모니터링 정보를 높은 투명성을 갖고 신속하게 공표할 것이며, 만일 모니터링을 통해 방사성 물질의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등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시 방출 중단을 포함해 적절한 대응을 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윤 대통령이 요청한 '실시간 모티터링 공유', '우리 측 전문가 방류 점검 참여' 등을 수용한 것인지는 아직 불분명하다.
 
이밖에 양 정상은 양국 관계 개선 노력이 가시적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하고, 양국 협력을 미래 지향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와 민간 차원의 협의 채널을 활발히 가동하고 외교, 안보, 경제, 문화, 인적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한국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과 일본 외무성 경제담당 외무심의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포괄적 경제분야 협의체 '한·일 고위경제협의회' 연내 재개에 합의했다.
 
아울러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도발을 한목소리로 규탄했고, 한‧미‧일 안보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이 주도하는 '3국 정상회의' 개최를 환영했다. 또 양 정상은 인태지역의 전략적 중요성에 공감하고 한국의 '자유, 평화, 번영의 인태 전략'과 일본의 '자유롭고 열린 인태' 구상의 추진 과정에 계속 연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밖에 양국은 글로벌 복합위기 대응 과정에서 보편적 가치를 수호하고 공동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가기로 했고, 하반기에도 셔틀 외교 취지를 살려 격의 없는 만남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