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더 보험료 20% 낮춘다...'배달서비스 공제조합' 출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윤섭 기자
입력 2023-06-27 14: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중보다 20% 저렴한 보험상품 제공....가입률 80% 목

배달 라이더들의 유상운송 보험료 부담을 위한 배달서비스 공제조합이 28일 공식 출범한다. [사진=국토교통부]

배달 라이더들의 유상운송 보험료 부담을 위한 배달서비스 공제조합이 공식 출범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8일 배달종사자의 보험료 인하 등을 위해 그동안 정부와 주요 업계가 함께 설립을 추진해 배달서비스 공제조합의 출범식을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코로나19 시기 배달 종사자 수가 크게 늘면서 교통사고가 증가했지만, 배달 시 필요한 유상운송용 보험료가 높아 정작 가입률은 높지 않은 상황이다. 

이륜차 유상운송용 보험료가 평균 178만원으로 가정용 보험료에 비해 11배가량 높았다. 가입률은 지난해 9월 기준 38.7%에 불과하다.

국토부는 지난해 2월부터 보험료 부담을 줄이고자 우아한형제들, 쿠팡이츠, 바로고, 매쉬코리아 등 배송대행 주요 9개 업체와 함께 공제조합 설립을 추진했다. 이후 업계 자본금 출자 협의 및 조합 창립총회 등을 거쳐 지난달 9일 조합설립을 인가했다.

공제조합은 배달 종사자에게 특화된 월단위·시간단위 보험상품을 시중가 대비 약 20% 저렴하게 제공해 배달 종사자의 가입률을 5년 이내에 80%까지 높일 계획이다.

어명소 국토부 제2차관은 "최근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불구하고 배달 종사자 보호를 위해 업계에서 부담금을 출자하여 조합 설립에 적극 나선 점에 감사드리며 정부도 공제조합이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