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성남산업진흥원, '창립22주년 맞아 관내 벤처기업 경영 개선·경쟁력 강화 주력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남) 박재천 기자
입력 2023-06-08 17: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업 혁신 성장을 위한 핵심 기관 우뚝

  • 전략산업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

[사진=성남산업진흥원 전경]

창립 22주년을 맞은 경기 성남산업진흥원이 기업 혁신 성장을 위한 핵심기관으로 우뚝 서며, 벤처기업 경영개선과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기로 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의 경영개선을 돕자는 취지에서 지자체 최초로 2001년 설립된 성남산업진흥원은 22년 간 성남 중소벤처기업의 비즈니스 파트너로, 종합·체계적인 지원사업을 활발하게 펼치며, 성남이 ICT융합, 게임콘텐츠, 바이오헬스·전통 제조업 등 기업 첨단산업도시를 넘어 상생과 협력의 4차 산업혁명 특별도시로 발전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이러한 조직운영과 중소기업 지원사업 성과는 정부나 시 등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지난해 진흥원에서 운영중인 식품제조 소공인 특화지원센터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고, 중소기업 유공포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기염도 토했다. 또 성남시 출연기관 경영평가 결과 최우수등급(S)에 올라 총 15회 경영평가 중 12회 최우수등급을 획득하는 성과도 거뒀다.

 

[사진=성남산업진흥원]

지식재산에 취약한 기업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2017년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특허은행을 설립해 지식 재산권 상담에서부터 교육, 권리화 지원 등 지식재산 열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도 눈에 띈다. 6년간 지식재산 창출은 특허 출원 598건, 상표·디자인 출원 484건, 변리사 심층 상담 529건, 선행기술조사 304건으로 총 1915건의 지원을 통해 성남 지식재산 생태계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도 실천하고 있다.
 
‘펀드’에서도 독보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다. 2002년 조성한 1호 펀드부터 시작한 ‘성남벤처펀드’는 2023년 현재 13호까지 운영 중이며 3560억 원(5호 펀드 ~ 13호 펀드 결성 기준) 규모의 펀드가 창업기업의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성남시가 승격 50주년을 맞이하는 만큼 성남 글로벌 융합 컨퍼런스, 성남 e스포츠(SeN) 페스티벌, 지역문제 해결형 실증지원 사업을 시 승격 50주년 기념 연계사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성남 글로벌 융합 컨퍼런스는 지난 2012년 이후 매년 개최하고 있는 데 ‘첨단과 혁신의 4차산업 특별도시 성남’의 미래성장동력 산업군에 대한 글로벌 관점의 정책방향과 성남시 대표정책 발굴을 위한 컨퍼런스로 손꼽히고, 우수한 창업 아이템 사업화 지원에도 적극 앞장서고 있다. 
 
진흥원은 지식재산에 취약한 기업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2017년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특허은행을 설립, 지식 재산권 상담에서부터 교육, 권리화 지원 등 지식재산 열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6년간 지식재산 창출은 특허 출원 598건, 상표와 디자인 출원 484건, 변리사 심층 상담 529건, 선행기술조사 304건으로 총 1915건의 지원을 통해 성남 지식재산 생태계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진흥원은 전략산업의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 발판도 탄탄하게 구축하고 있다.

 

[사진=성남산업진흥원]

진흥원은 게임의 메카 성남시를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인디크래프트’를 개최하고 있다. 인디크래프트는 글로벌 인디게임 공모전으로서 인디게임 개발사의 성장을 통한 건강한 게임산업을 조성, 글로벌 게임산업을 선도할 혁신적 게임을 육성하고, 게임 산업계 양극화 타파·풀뿌리 게임문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자 준비된 행사다.

올해 열린 ‘인디크래프트’에는 국내·외 45개 인디게임이 전시돼 이용자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았다. 개발자들은 현장에서 바이어들과 활발하게 B2B 미팅을 진행했다. 인디크래프트 전용 메타버스 공간을 통해 해외에서도 ‘K-인디게임’을 만나볼 수 있도록 갤러리 공간이 조성됐으며, B2B 특화 글로벌 컨퍼런스를 관람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됐고,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방식도 지속됐다.

또 바이오헬스 첨단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광역형 국산의료기기 교육훈련 지원센터 개소식도 진행한다. ‘광역형 국산의료기기 교육훈련 지원센터 사업’은 성남시가 작년 6월 보건복지부로부터 유치한 공모사이다. 시판단계 국산의료기기의 의료진 사용경험을 확대해 제품 개선과 국내외 시장진출 활성화를 추진하는 사업이다.

 

[사진=성남산업진흥원]

5년간 국비, 지방비, 기업현물 등 총 166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데 주관기관인 성남산업진흥원과 분당서울대병원, 가톨릭대 산학협력단, 한국스마트의료기기산업진흥재단 등 3개 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중이다. AI 기반의 자율주행 혁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드론 실증도시 구축 사업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진흥원은 앞으로도 성남시 중소 벤처 기업의 경영 개선과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며 크게 4가지에 중점을 둔다는 계획이다. 민선8기 공약실천을 위한 기본방향 설정과 인프라 확보, 성남 중소기업의 미래성장 견인을 위한 지원을 확대, 중소기업 성장단계별 지원을 강화, 경영혁신과 전문성 기반의 조직구현 노력 확대 예정 등이다.

한편, 류해필 성남산업진흥원장은 “올해 22주년을 맞아 성남시 중소 벤처 기업의 경영 환경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성장단계별 육성 지원을 통해 전략산업의 기술혁신기업 창업과 혁신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는 성남산업업진흥원의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