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오늘 경사노위 불참·탈퇴 여부 논의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3-06-07 07: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노총, 광양 고공농성 경찰 진압 규탄 기자회견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김동명 위원장을 비롯한 한국노총 관계자들이 2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지난달 31일 전남 광양제철소 앞 도로에 설치한 높이 7m 철제 구조물(망루)에서 고공 농성을 벌인 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에 대한 경찰 진압 방식을 규탄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을 비롯한 한국노총 관계자들이 지난 2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지난달 31일 전남 광양제철소 앞 도로에 설치한 높이 7m 철제 구조물(망루)에서 고공 농성을 벌인 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에 대한 경찰 진압 방식을 규탄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산별 노조 간부에 대한 경찰의 강경 진압에 맞서기 위해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불참·탈퇴 여부를 논의한다. 

7일 노동계에 따르면 한국노총은 이날 낮 12시 30분 한국노총 전남 광약 지역지부 회의실에서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연다. 안건은 노동계를 대표해 대통령 직속 노사정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사노위에 계속 참여할지 여부다.  

한국노총은 지난달 31일 한국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금속노련) 김준영 사무처장에 대한 경찰의 강경 진압이 발생한 이후 경사노위 탈퇴 여부를 논의하게 됐다. 

김 사무처장은 지난달 31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하청업체 탄압 중단을 요구하며 망루 농성을 벌이다 체포됐다. 한국노총은 정부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이번 회의 장소를 전남 광양으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노총 내에선 정부와 경사노위를 통한 사회적 대화를 전면 중단하거나, 경사노위에서 탈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만약 한국노총이 경사노위 불참 또는 탈퇴를 선언한다면, 노동계와 정부 사이의 공식적인 '대화 창구'가 닫히게 되는 것이라 큰 파장이 예상된다.

한편 한국노총은 2016년 1월 저성과자 해고를 가능하게 하고, 취업규칙 변경 요건을 완화하는 내용의 양대 지침 추진에 반발해 경사노위 전신인 노사정위원회 불참을 선언하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 시절 2017년 10월 문 전 대통령이 노동계 인사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진행한 만찬 회동에서 사실상 노사정위 복귀를 선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