톈안먼 민주화시위 34주년...홍콩 경찰은 기념하는 활동가들 잇따라 연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3-06-04 2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념 행사 열리던 빅토리아 파크는 친중 단체가 선점

톈안먼 시위 34주년 앞두고 홍콩서 체포되는 남성
    (홍콩 AP=연합뉴스) 톈안먼 민주화시위 34주년 기념일을 하루 앞둔 3일 홍콩 번화가 코즈웨이베이에서 한 남성이 경찰에 체포되고 있다. 당국은 이날 밤 공공장소에서 질서를 해치거나 선동적 행위를 한 혐의로 4명을 체포하고, 공공의 평화를 해친 혐의로 다른 4명을 연행했다고 밝혔다. 2023.06.04
    clynnkim@yna.co.kr/2023-06-04 15:11:07/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톈안먼 민주화시위 34주년 기념일을 하루 앞둔 3일 홍콩 번화가 코즈웨이베이에서 한 남성이 경찰에 체포되고 있다. 당국은 이날 밤 공공장소에서 질서를 해치거나 선동적 행위를 한 혐의로 4명을 체포하고, 공공의 평화를 해친 혐의로 다른 4명을 연행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톈안먼(천안문) 민주화시위 34주년을 맞아 경찰 수천명이 홍콩에서 삼엄한 경비를 펼친 가운데 활동가들에 대한 체포와 연행이 이뤄졌다.

4일 홍콩명보와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홍콩 거리 곳곳에서 불심검문이 이뤄졌으며, 오후 6시를 전후해 야당 지도자와 민주 활동가 등이 경찰에 연행됐다.

매체는 오후 7시께 번화가인 코즈웨이베이 한 백화점 앞에서 군소 야당인 사회민주연선의 찬포잉 주석이 경찰에 연행됐다고 보도했다. 찬 주석은 당시 작은 LED 촛불과 두 송이 꽃을 들고 있었다.

같은 장소에서 막인팅 전 홍콩기자협회장도 경찰과 말다툼을 벌이다 연행됐다.

AFP는 홍콩 코즈웨이베이에서 최소 10명이 경찰에 연행되는 것을 목격했다고 전했다. 한 여성은 연행되면서 "촛불을 들어올려 6월 4일을 추모하자"고 외쳤다.

검은 옷을 입고 ‘5월 35일’이라는 책을 들고 나온 남성도 함께 연행됐다. 5월 35일은 6월 4일을 톈안먼 민주화시위 날짜로 표기하는 것을 검열하는 중국 정부에 항의 차원에서 나온 표현이다.

‘그랜마 웡’으로 불리는 백발 여성 활동가도 꽃을 들고 거리에 나섰다가 경찰에 연행됐다.

이날 홍콩 경찰은 대테러 및 폭동진압 부대 등을 포함해 약 6천명의 경찰관을 빅토리아 파크와 코즈웨이베이 등 주요 지점에 배치해 삼엄한 경비를 펼쳤다.

빅토리아 파크는 1990년부터 2020년까지 31년간 6월 4일 저녁에 톈안먼 시위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대규모 촛불 집회가 열리던 곳이다.

하지만 지난 2020년 6월 홍콩국가보안법 시행 후 빅토리아 파크 촛불 집회는 금지됐다. 올해는 한 친중 단체가 쇼핑 축제를 개최하겠다며 일찌감치 현장을 선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