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 김효은 기후변화대사 "태도국과 연대 중요성 커져...ODA 대폭 늘려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최윤선 기자
입력 2023-05-30 0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작은 섬나라' 태도국 연대 강화...기후변화 목소리 내기 시작해"

  • "한국 IT기술 전수해야...COP28서 태도국 손실 피해 마무리"

  • "탄소중립 강화...정부 SMR 등 기업 투자 지원해야"

김효은 기후변화대사가 서울 종로구 아주경제 본사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김효은 기후변화대사는 태평양 도서국과 경제 교류·협력하는 방안과 관련해 "정부가 전문가 파견 프로그램 등 인적자원 개발 프로그램 강화와 함께 정부개발원조(ODA) 사업 예산을 대폭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사는 29일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개최와 관련해 최근 아주경제와 인터뷰하면서 "작은 섬나라들인 태평양 도서국이 연대를 강화하기 시작하면서 공통 관심사인 기후변화에 대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태도국은 태평양 중부·서부와 남태평양에 위치한 14국을 가리킨다. 여기에 호주·뉴질랜드, 프랑스 자치령인 뉴칼레도니아·프렌치 폴리네시아도 ‘태평양도서국포럼(PIF)’의 일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29일 서울에서 개최되는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는 30일 마무리 된다. 

김 대사는 우리의 기후변화 관련 기술력을 태평양 도서국에 전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은 문자메시지를 통한 재난 알림 시스템이 잘 구축돼 있다"며 "정보통신(IT) 기술을 활용한 재난 예방 시스템을 구축해 준다면 태평양 도서국 국민에게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들은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으로 국토가 줄어들면서 존립 자체가 위기라고 외치고 있다"며 "부산엑스포 개최 등 한국을 지지하는 국가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의제들에 대해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김 대사는 오는 11월 두바이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를 계기로 기후변화 피해를 입은 태평양 도서국 대상 피해 기금 조성을 마무리하겠다는 포부를 내비쳤다.  

그는 "지난해 이집트에서 열린 COP27에서 태평양 도서국을 포함한 개발도상국에 대한 손실과 피해 기금을 만드는 데 합의한 바 있다"며 "이번 총회는 기금 규모와 산출 방식에 대해 결정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는 재정적 도움이 동반돼야 하는데 정확한 손실 피해액이 얼마인지 파악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효은 기후변화대사가 서울 종로구 아주경제 본사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김 대사는 끝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들의 탄소중립 실천과 정치적 리더십을 당부했다. 그러면서 대표적인 사례로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술을 꼽았다. SMR은 작은 모듈에 원자로를 축소한 형태로 수백 ㎿(메가와트) 규모 전략을 생산하는 차세대 원자력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김 대사는 "국내 기업들이 추진하고 있는 SMR은 2030년이 되면 시범 가동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며 "기업들이 원자력 발전기법 기술을 개발한다고 했을 때 장기적인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정부가 명확하게 방향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효은 외교부 기후변화대사 프로필
△1967년 출생
△연세대 정치외교학 학사
△제26회 외무고시 합격
△워싱턴대 국제관계학 석사
△주유엔대표부 2등 서기관
△주루마니아대사관 1등 서기관
△외교통상부 지역협력과 사무관
△외교통상부 세계무역기구과 과장
△외교통상부 기후변화환경과 과장
△외교통상부 기후변화팀 팀장
△주OECD대표부 참사관, 무역환경공동회의 부의장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 기획정책국 국장
△제16대 주세네갈 대사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 사무차장
△외교부 기후변화대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