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명 사망한 건물 붕괴는 '인재'"...中 공무원 62명 문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소희 기자
입력 2023-05-21 20: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실 공사·불법 증축 ·감독 부재 원인

중국 창사 건물 붕괴 사고 현장 [사진=후난일보 갈무리]

중국이 54명의 사망자를 낳은 건물 붕괴 참사의 책임을 물어 관련 공무원 62명을 문책했다. 중국당국이 건물 붕괴의 원인을 부실 공사, 불법 증축, 감독 부재가 빚은 전형적인 '인재'(人災)로 판단한 것이다.
 
21일 중국 관영통신 신화사에 따르면, 국무원 사고조사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4월 후난성 창사의 한 주상복합건물 붕괴 사고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4월 29일 정오께 후난성 성도 창사에서는 식당, 카페, 영화관, 여관 등으로 사용되던 8층짜리 주상복합 건물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54명이 숨지고 9명이 다쳤다. 직접적인 경제 손실만 9077만 위안(약 171억원)으로 집계됐다.

당국은 이 사고의 직접적 원인으로 부실 공사와 불법 증축을 꼽았다. 건물은 당초 5층으로 지어졌으나, 2018년 8층으로 증축됐고 입주자에 의한 구조 변경도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2019년과 2022년, 건물 곳곳에서 균열이 확인됐음에도 건물주는 별다른 조처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당국은 부실 공사로 건물의 품질과 안전성이 현저히 떨어진 데다가 불법 증축까지 진행하면서 벽과 기둥이 하중을 견디지 못하고 무너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사고 발생 2시간 전 붕괴 징후가 뚜렷한 상황에서 건물주가 권고를 무시하고 대피 조치를 하지 않아 인명 피해가 컸다고 당국은 강조했다.
 
이어 각 행정 부서가 일상적인 감독 활동을 서로에게 미루고 법규 위반 행위에 대해 적절히 대처하지 않는 등 부실한 관리·감독과 소홀한 법 집행 등도 사고의 간접적인 원인으로 지목했다.
 
당국은 이 사고와 관련해 부부장급 고위간부를 일컫는 중관간부(中管幹部) 4명을 비롯해 규율 위반 혐의가 있는 공무원 62명을 문책했다고 밝혔다.
 
당국은 "조사 결과 이 사고는 문제가 오랫동안 방치된 결과로, 각 부서는 사고 발생의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