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JJ) 수원시장, "누구에게나 활짝 열려있는 다문화 도시 수원 만들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3-05-21 16: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계인의 날 기념행사 '제15회 다문화 한가족 축제' 개최

  • AI 휴먼과 대화 나누고 미래 유망 직업 주제로 토론 진행

이재준 수원시장이 다문화한가족 축제 참가자들과 함께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경기 수원시는 세계인의 날을 기념해 21일 수원제1야외음악당에서 제15회 다문화 한가족 축제를 열었다고 밝혔다.

수원시와 수원출입국‧외국인청이 공동 주최하고 수원시외국인복지센터가 주관한 이번 축제에는 선주민과 외국인 주민 등 5000여 명이 방문했다.

신명 나는 길놀이퍼레이드(사물놀이)와 함께 중국, 일본, 몽골 등 11개국 100명의 외국인 주민이 세계전통의상 패션쇼를 해 눈길을 끌었다.
 
비이주 배경 청소년으로 구성된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 하이하이 치어리딩단이 치어리딩 공연을 펼쳐 호응을 얻었다. 

이재준 시장이 시민들에게 오색롤케이크를 나눠주고 있다. [사진=수원시]

2023년을 기념해 2023인분 규모의 오색롤케이크를 평평한 뻥튀기에 담아 나누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다양성과 조화로움을 상징하는 오색롤케이크에 열린 마음으로 조화롭게 어우러져 살아가자는 의미를 담았다.

‘세계인의 날’ 기념식에서는 모범외국인 주민과 외국인주민 정착지원 유공자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수원시외국인복지센터 이주민 자조모임 등으로 구성된 다문화공연팀과 다국적걸그룹 아이씨유, 트로트 가수 서인아씨가 특집 공개방송에서 공연했다.
 
이날 축제에 함께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축사에서 “다문화가 가진 풍요로운 다양성이 다름의 편견을 허물고 소통의 장을 열며 우리 공동체를 더 건강하게 만들고 있다”며 “누구에게나 활짝 열려있는 다문화 도시 수원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 ‘2023 소통공감 톡톡콘서트’ 개최

토크콘서트 참석자들이 AI 휴먼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수원시]

경기 수원시는 청소년과 청년이 궁금해하는 미래 유망 직업을 이야기하는 토크 콘서트를 열었다고 21일 밝혔다.

수원시는 2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청소년과 청년을 대상으로 ‘인간 vs 인공지능(AI), 그리고 미래직업’을 주제로 ‘2023 소통공감 톡톡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의 전반적인 기획과 운영은 ㈜포인블랙에서 수행했다.

토크콘서트는 딥브레인AI에서 제작한 AI휴먼과 대화를 나누며 시작됐다. ‘변호사와 같은 전문직이 AI에 의해 대체될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에 AI휴먼은 “변호사의 일부 업무는 AI가 수행할 수 있지만 창의적인 해결책을 요구하는 부분은 AI가 대체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이 밖에도 ‘AI는 무엇인가요’, ‘AI 활용 분야중 가장 빠르게 발전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등 다양한 AI 관련 질문에 AI 휴먼은 ‘인간의 학습, 추론, 문제 해결 등의 인지적 역할을 컴퓨터가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자연어 처리(NLP)는 현재 인공지능이 가장 빠르게 발전하는 분야 중 하나’ 라고 답했다.

이어 과학 전문가 패널 2명과 청년 대표, 청소년 대표가 ‘AI 시대 미래 직업’을 주제로 토론했다.

과학 전문가를 대표해 김형진 명지대 미래융합경영학과 교수와 이효종 과학쿠키 유튜버가 참여했고 청년을 대표해 박근아(수원시 대학협의체 회원)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 총학생회장, 청소년대표는 송지연 수원시 청소년청년재단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이 참석했다.

이들은 △AI 기술이 가져온 혁신 중 가장 큰 것 △AI에 대체 될 직업군 △일상생활에 가장 빨리 적용될 AI 기술 △AI가 인간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 △AI 발전으로 나타날 사회적 영향 △미래 준비해야 할 능력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한 이유 △미래직업 변화에 따른 교육 변화 등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AI가 우리 삶을 바꿔놓고 있어 청소년과 청년들도 고민이 많을 것”이라며 “AI가 경쟁자가 아닌 동반가가 될 수 있도록 수원시가 여러분을 힘껏 돕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