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만나...경제 협력증진 방안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 기자
입력 2023-05-19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캐나다는 단순한 친구가 아니라 'The Best of Friends(절친한 친구)'

[사진=김동연 지사 페북 캡처]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한국전쟁 시 UN군 중 인구 대비 가장 큰 군대를 파병한 캐나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를 만났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지난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단순한 친구 말고 가장 절친한 친구’란 제목으로 "2017년 여름, 독일 함부르크 G20 정상회의에서 만난 후 6년만"이라며 "당시 캐나다 측 요청으로 이뤄진 정상회담에서 경제부총리로서 양국 간 경제협력 방안을 총리와 논의한 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은 경기도지사로서, 한국과 캐나다 수교 60주년이자 한국전쟁 정전 70주년을 맞아 가평 캐나다전투기념비 앞에 트뤼도 총리와 나란히 섰다"며 "특히 1951년 4월 23일부터 25일까지 가평 일대에서 벌어진 전투는 캐나다 전쟁사 중 가장 위대한 군사적 업적으로 꼽힌다면서 450여명의 병사가 6000여명의 중국군을 격퇴, 서울 진격을 저지해 한국전쟁의 전세를 바꾸는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캐나다에서는 매년 기념식을 개최하고, 캐나다 내에 가평 전투승전비, 가평 공원, 가평석(石) 등을 만들어 가평 전투를 기억할 뿐 아니라 가평 애비뉴, 가평 로드 등 가평으로 명명한 도로가 곳곳에 자리 잡고 있다고 한다"며 "한국전쟁에서 희생된 젊은 영혼들을 위한 헌화와 묵념 후 총리와 여러 이야기를 나눴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어제 했던 국회 연설, 캐나다와 경기도의 경제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했다면서 총리에 이어 오는 31일에는 경기도와 자매 주인 캐나다 BC주 데이비드 이비 주지사와의 만남도 알렸다.

그러면서 "인적 교류와 에너지 협력 등을 확대하고 ‘혁신동맹’으로서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며 "총리의 표현을 빌려 말하면, 캐나다와 경기도는 단순한 친구가 아니라 ‘The Best of Friends(절친한 친구)’가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