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투 장사한 증권사, 예탁이용료 '찔끔'… 인상효과 無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수영 기자
입력 2023-05-18 1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자료=금융투자협회]


'빚투(빚내서 투자)'로 수천억 원에 달하는 이자 수익을 거둔 증권사들이 투자자 예탁금 이용료에는 인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자 예탁금을 신용거래융자자금으로 활용하는 등 이자 수익을 챙기면서도 5분의 1 수준인 이용료만 지급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고객 돈을 가지고 가만히 앉아 '이자 장사'를 한 셈이다. 이에 투자자 예탁금 이용료율 체계에 대한 전면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8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투자자 예탁금 규모 상위 10개 증권사가 올해 1분기 지급한 투자자 예탁금 이용료는 723억원으로 집계됐다. 기준금리 인상에 투자자 예탁금 이용료율도 소폭 인상하면서 직전 분기 대비 8.58% 증가했다.

투자자 예탁금은 투자자들이 주식 매매를 위해 증권사 계좌에 맡긴 대기성 자금이다. 증권사들은 투자자가 맡긴 돈을 빌려 이를 통해 얻은 운용 수익, 발생 비용 등을 감안해 이용료를 지급한다.

이들 증권사의 투자자 예탁금 규모도 직전 분기 대비 7.03% 늘었다. 올해 1분기 기준 미래에셋증권·키움증권·삼성증권·한국투자증권·NH투자증권·신한투자증권·하나증권·한화투자증권·KB증권·교보증권 등 10개 증권사의 투자자 예탁금은 9조1590억원이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크게 줄었지만 작년 말에 비해 올 초 투자심리가 개선된 효과로 풀이된다.

투자자 예탁금이 가장 많은 곳은 미래에셋증권이다. 올 1분기 기준 2조2588억원으로 집계됐다. 미래에셋증권이 지급한 투자자 예탁금 이용료는 164억원이다. 잔액은 직전 분기보다 2.83% 늘어난 가운데 이용료는 4.32% 증가했다.

키움증권이 뒤를 이었다. 키움증권 투자자 예탁금은 1조6911억원으로, 2.31% 많아졌다. 그러나 키움증권은 투자자 예탁금 이용료로 0.21% 줄어든 55억원을 지급했다.

투자자 예탁금 증가율이 가장 높았던 곳은 한화투자증권이다. 1분기 기준 한화투자증권 투자자 예탁금 규모는 3842억원으로 직전 분기 대비 140.33% 증가했다. 반면 투자자 예탁금 이용료는 5.49% 늘어난 13억원에 그쳤다.

증권사들이 이용료 지급에 인색한 것은 꾸준히 지적돼 온 문제다. 증권사의 투자자 예탁금 이용료는 평균 0%대를 유지해왔다. 특히 지난해부터 1%대였던 기준금리가 올해 3.50%까지 높아졌지만 기준금리 인상을 적절하게 반영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커졌다.

반면 빚투 증가에 따라 이자 수익은 늘었다. 올해 초 증권사들은 고금리로 이자 장사를 한다는 비판에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을 줄줄이 내렸으나 국내 29개 증권사가 벌어들인 신용거래융자 이자 수익은 3602억원에 달했다. 오히려 전 분기보다 3% 가까이 늘어났다.

한편 금융 소비자에게 불리하다는 목소리가 커진 가운데 금융당국과 증권업계는 '증권사 이자율·수수료 관행 개선 태스크포스(TF)'를 출범하고 이자율 산정 체계 개선 방안, 수수료 공시 강화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