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시민소통 강화 위해 홈페이지에 '시장 메시지' 신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윤중국 기자
입력 2023-05-17 12: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민접근 편한 구성으로 상시적인 정책, 행정철학 공유

  • 5G로 인천 버스 와이파이가 빨라진다…전자파도 안심

[사진=인천시]

인천시 홈페이지에 유정복 인천시장의 정책 방향과 행정철학 등을 상시 게재하는 메시지 공간이 마련됐다.

인천광역시는 시 홈페이지 초기 화면에 ‘시장 메시지’메뉴를 신설해 시민들과의 소통 공간으로 활용한다고 17일 밝혔다.

시장 메시지 메뉴는 시 홈페이지 첫 화면에 ‘시장 메시지’에서 별도의 절차 없이 확인할 수 있다. ‘정각로에서’, ‘30일간의 여정’, ‘사람 꽃이 피었습니다’ 등 세 가지 코너로 구성돼 있다.

시청의 도로명 주소를 딴 ‘정각로에서’는 주요 시정내용과 소통·공감 메시지를 담는데 주로 유정복 시장의 시정에 관한 관점 등을 엿볼 수 있다.

‘30일간의 여정’은 지난 한 달간 시정에 대한 소회를, ‘사람 꽃이 피었습니다’는 새로운 달을 맞으며 인천시민에게 전하는 메시지로 꾸며진다.

시는 앞으로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한 시장 메시지 혁신을 위해 챗GPT를 도입해 기념사, 연설문 등 메시지 데이터베이스 탐색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인공지능(AI) 시장을 도입해 메타버스 가상공간에서 시정 메시지를 연결고리로 시민이 ‘인공지능(AI)시장’과 만날 수 있는 시장 메시지 고도화 사업도 검토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 홈페이지에 시민 친화적 공간을 마련해 진정성 있는 소통창구로 마련할 것”이라며 “솔직하고 꾸밈없이 생각과 정책 방향 등을 설명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 5G로 인천 버스 와이파이가 빨라진다…전자파도 안심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전자파 측정 현장 모습 [사진=인천시]

인천의 시내버스 공공와이파이가 5G로 교체돼, 이용객들의 통신속도가 빨라지게 됐다.

인천광역시는 시내·광역·순환버스 등 버스 내부에 설치돼 있는 LTE급 공공와이파이를 5G로 전면 교체하는 2단계 사업을 5월 18일 완료해, 버스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를 대폭 개선했다고 17일 밝혔다.

버스 공공와이파이 5G 교체는 3차에 거처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말에 1차 사업 271대 교체를 완료했고 이번 2차 사업에는 시내버스 1535대, 광역버스 39대, 순환버스 44대 등 158개 노선 총 1629대를교체했다.

2차 사업까지 총 1900대가 교체됐고 올해 말까지 예정돼 있는 3차 사업 567대를 포함하면 총 2467대의 공공와이파이가 5G로 교체되는 셈이다.

시가 올해 추진한 2차 사업은 인천시에 차고지를 두고 있는 버스 공공와이파이 2467대 중 1629대의 노후된 LTE 장비(통신속도 100Mbps)를 초고속 5G 장비(통신속도 250Mbps이상) 교체하는 사업으로 이용자가 보다 더 빠른 속도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동시에 많은 접속자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대폭 개선한 것이다.

또한, 시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의 생활환경 전자파 측정 서비스를 통해 신규 와이파이 단말기의 전자파 세기를 정밀 측정해, 인체 보호기준에 적합함도 확인했다.

시는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우려할 수 있는 전자파 불안감도 해소하는 선제적인 조치라고 밝혔다.

버스 와이파이 5G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무선네트워크 설정을 다시 검색 설정해야 하며 식별자(SSID)는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중 하나를 선택해 사용하면 된다. 보안형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모두‘wifi'다. 다만, 공공와이파이로는 인터넷 열람이나 동영상 시청에 이용하고 중요한 개인정보나 금융거래 정보 이용은 자제하는 것이 안전하다. 

황영순 시 정보화담당관은 “시내버스 내 노후된 통신장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통신비 절감은 물론, 전자파에 대한 불안감도 해소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공공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