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시흥화폐 '시루' 6월부터 보유 한도 150만원으로 변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시흥)강대웅·윤중국 기자
입력 2023-05-15 12: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루 보유 한도 기존 200만원에서 150만원으로 하향 조정

  • 서울대와 함께하는 '새라배움'... 학습장애 학생 역량 향상 도와

[사진=시흥시]

경기 시흥시는 시흥화폐 ‘시루’의 1인당 보유 한도를 최대 150만원으로 하향 조정해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행정안전부의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지원 사업 종합지침’ 변경에 따라 다음달 1일부터 시흥화폐 시루 보유 한도를 기존 200만원에서 150만원으로 하향 조정한다.

이는 고액 결제를 억제하면서 소비 촉진을 위한 것으로, 시는 이를 통해 원활한 자금 순환 및 소비 진작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로써, 기존 150만원 이상 보유 중인 시민은 사용에 문제가 없지만, 6월 1일부터는 추가 구매(충전)가 불가능해 잔액을 소비해야 구매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정책 변경을 통해 올바른 지역화폐 문화 정착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화폐 운영 관리에 집중해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을 꾀하겠다”고 밝혔다.
◆ 서울대와 함께하는 ‘새라배움’... 학습장애 학생 역량 향상 도와

[사진=시흥시]

경기 시흥시는 서울대학교와 함께 학습 및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교육 사각지대의 초등학생을 지원하는 ‘새라배움’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새라배움’은 난독, 난산,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등의 학습장애를 지닌 학생들에게 서울대학교 특수교육학 석·박사 과정 강사가 학생별 상황과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학습 지원 프로그램이다.

지난 2019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5년차를 맞이한 ‘새라배움’은 선정된 학교를 방문해 초등 3~5학년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추진한다. 학습장애, 빈칸 채우기, 어휘, 읽기 이해 등 4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선별 검사 진행 후, 검사 점수 하위 15% 이하인 학생 80명을 대상으로 최대 30회기 집중 교육을 제공한다. 

1학기에는 80명에게 ‘1대 소수’ 집중 교육 15회기를, 2학기에는 1학기 교육학생 중 지속 교육이 필요한 20명에게 ‘1대 1’ 집중 교육 15회기를 운영한다. 

올해 ‘새라배움’은 시흥시 초등학교 7개교를 대상으로 5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다. 특히, 학습무기력 등 정서·행동적 어려움을 겪는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정서행동 프로그램을 새롭게 제공함으로써, 학생의 내면 역량 증진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 새라배움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읽기 능력 및 학업 성취도 향상, 정서적 안정 등의 교육 효과를 보였다. 학부모 및 담임교사는 “프로그램 참여 후 모르는 부분을 스스로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모습을 보인다”, “문제를 읽고 푸는 학습적인 면에서 나아가 생활부분에서도 자기관리가 굉장히 늘었다”는 소감을 전하며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운영과 확대 운영을 희망했다.

시 관계자는 “서울대학교와 함께 학습장애, 발달·지체장애, 이주배경 학생 등 공교육이 미치지 못하는 교육 사각지대 학생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특수교육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