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는 못 미룬다' 당정, 전기·가스요금 인상 오늘 결정…16일부터 적용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3-05-15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전·가스公, 사상 최대 규모 40조+α 재무개선 계획 감안해 발표

  • 전기요금, '㎾h당 8원↑' 잠정 확정…가스요금도 "MJ당 1∼2원 안팎↑"

 전기요금이 내일 11일부터 kWh당 7원가량 오를 전망이다.
    10일 정부와 에너지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11일 2분기 전기요금을 인상할 예정이며 인상 폭은 kWh당 7원가량이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사진은 이날 서울 시내 한 주택단지에 붙어있는 전기계량기. 2023.5.10
    dwise@yna.co.kr/2023-05-10 15:44:14/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서울 시내 한 주택단지에 붙어있는 전기 계량기. [사진=연합뉴스]

40일 넘게 미뤄진 올 2분기(4~6월) 전기·가스요금의 인상 발표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적자난에 허덕이는 한국전력공사·가스공사가 총 40조원 이상 규모의 자구안까지 발표하면서 요금 인상을 더는 미룰 수 없다는 게 정부·여당의 입장이다.
 
14일 정치권과 에너지업계 등에 따르면, 한전과 가스공사가 각각 25조7000억원, 15조4000억원 규모에 이르는 사상 최대 규모의 자구책을 발표한 데 이어 여권에서 사퇴 압박을 받아온 정승일 한전 사장까지 사의를 표한 만큼, 당정은 요금 인상을 결정해야 할 시점이다.

요금 인상 폭 최종 결정은 15일 당정협의회에서 발표할 공산이 크다. 당정은 이날 두 공사가 제시한 자구안의 적절성을 검토한 뒤 전기·가스 요금 인상을 공식화할 예정이다. 당정은 14일 오후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도 이 같은 방향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요금의 경우 인상 폭은 ㎾h(킬로와트시)당 8원 인상으로 잠정 확정됐고, 가스요금은 메가줄(MJ)당 1∼2원대 안팎의 소폭 인상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정은 요금인상안 적용 시기도 결정할 예정이다. 각 가정과 업소, 산업체에는 오는 16일부터 인상된 전기요금이 적용된다. 2분기 전기요금 결정이 45일가량 지연된 셈이나, 2분기 시작일인 4월 1일부터 인상된 전기요금을 소급 적용하지는 않는다.

전기요금의 경우 당정협의회 결정 직후,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15일 오전 전기요금·가스요금 인상안을 직접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전 임시 이사회와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가 곧바로 잡힌다. 전기위에서 전기요금 인상안을 심의·의결하면 산업부 장관의 고시로 전기요금 인상 절차는 모두 마무리된다.

에너지업계에서는 전기·가스 요금의 인상 폭은 두 자릿수가 아닌 한 자릿수 인상이 유력하다고 본다.

우선 전기요금의 경우 정부와 에너지업계 안팎에선 ㎾h당 7원 이상 인상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다.  복수의 여권 관계자는 “인상 폭은 ㎾h당 7원보다 조금 더 올라갈 수 있다” “㎾h당 8원이 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여권 내부에서도 전력수요가 증가하는 여름철 ‘냉방비 폭등’ 등 국민 부담 우려와 함께 물가상승 압박을 고려할 때 10원 이상의 전기요금 인상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만약 ㎾h당 7원으로 결정되면, 월평균 307kWh를 사용하는 4인 가구 기준(주택용 저압) 전기요금은 5만9740원으로 예상된다. 4인 가구는 현재 5만7300원에서 2440원을 더 내야 한다.
 
가스요금 인상 폭도 지난해 가스요금 인상분인 메가줄(MJ)당 5.47원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MJ당 1∼2원 안팎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가스공사는 올 한 해 가스요금을 MJ당 10.4원 인상하는 방안을 국회에 제출했으나, 지난해 겨울 ‘난방비 폭등’ 사태를 겪은 이후 1분기(1 ∼3월) 가스요금도 동결된 상태다.
 
여권 관계자는 아주경제와의 통화에서 “현재는 요금 인상 여부를 확답할 수 없다”면서도 “한전과 가스공사가 대규모 자금 개선책을 냈고, 한전 사장까지 사의를 표했으니, 15일 당정협의회에서 이를 고려해 인상 폭을 최종 결정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전기요금 가지고 장난 치는 정부와 국민의 힘은 같이 반성문을 제출하라!
    전 정권 탓만 하지말고 1분기에 53원 못 올린ㅁ 정부와 국민의 힘 반성문도 같이 첨부해라!
    원재료가 오르면 올리고 ,내리면 내리고 이 단순한 것을 정치논리로 장난치니까 완전 개판 되는것 아니냐?
    윤석열 정부의 전기요금 정책이 ,직원 임금 줄이고 재산 팔아서 팔수록 적자 나는 전기요금 메꾸는 것이냐?
    대답해라. 용산 대통령실!
    평소에 한전 감독과 구조조정 개을리한 산자부와 감사원 다 같이 옷 벗어라!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