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부남 민주당 법률위원장, '변호사법 위반 의혹' 대질심문 출석⋯수사 급물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하은 기자
입력 2023-05-13 13: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찰 출석 요구에 응한 양 위원장, 연루자 김모씨와 대질조사

양부남 더불어민주당 법률위원장

양부남 더불어민주당 법률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경찰이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수사 중인 양부남 더불어민주당 법률위원장을 상대로 대질심문을 진행한 것으로 13일 확인됐다. 지난 3월 양 위원장의 광주 서구 변호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후 수사에 속도가 붙는 모습이다. 

이날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최근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입건된 양 위원장과 사건에 연루된 김모씨에게 대질조사에 출석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를 받아들인 양 위원장과 김모씨는 지난 10일 경찰에 출석해 대질조사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말에 이어 두 번째 소환조사다. 

다만 대질조사에서 양 위원장이 혐의를 인정했는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사정기관 관계자는 “이 사건과 관련해 최근 두 차례 대질조사가 이뤄졌다”며 “김모씨는 사건 연루자인 법무법인 소속 사람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귀띔했다. 

경찰 관계자는 양 위원장의 대질조사 출석에 대한 사실은 확인해주면서도 이 밖에 질의에는 “수사 중인 사안이라 사건과 관련해 알려줄 수 없다”며 선을 그었다. 

앞서 지난 1월 초 본보는 "[단독] 경찰, 고검장 출신 A변호사 '형사 사건 무마 명목' 수임 의혹 수사"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양 위원장의 변호사법 위반 의혹을 보도한 바 있다.

그간의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양 위원장은 지난 2021년 초 온라인 도박사이트 운영자로부터 형사 사건을 무마해주겠다는 대가로 고액의 수임료를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사건을 맡은 경찰은 지난해 말 이 사건과 관련된 일부 법조인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데 이어 올 3월 양 위원장의 광주 서구 변호사 사무실을 상대로 압수수색에 나서며 수사에 속도를 냈다.

하지만 양 위원장은 변호사법 위반 혐의에 대해 강력하게 부인해왔다.

양 위원장은 지난 1월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당시 지인을 통해 온라인 도박사이트 사건을 소개받았다”며 “관계자들이 이미 구속된 상태에서 검찰 구형을 좀 낮춰 달라는 부탁이었고, 나는 사건을 정상적으로 선임계를 내고 수임, 변호했다”고 밝혔다.

한편, 본지는 경찰의 대질조사 관련 출석 여부 등을 묻기 위해 양 위원장에게 수차례 전화통화를 시도했지만 양 위원장은 ‘무응답’으로 일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