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강수 원주시장, 풍년 기원 모내기 체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주)강대웅·윤중국 기자
입력 2023-05-12 14: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농업인들의 애로사항 청취하고 노고 격려

  • 과수 냉해 피해 대책 마련에 총력

[사진=원주시]

원강수 원주시장은 흥업면 흥업리 농촌지도자 실습포장에서 모내기 작업에 직접 참여하며 풍년 농사를 기원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원 시장은 모판을 나르고 이앙기를 직접 운전하며 농업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노고를 격려했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오는 2025년까지 토토미 고급화를 위한 품종개선과 토양개량, RPC 통합 등 정책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농가 소득이 안정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원주시는 올해 3000ha에서 15000톤의 쌀이 생산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 과수 냉해 피해 대책 마련에 총력
원주시농업기술센터는 최근 개화기 이상 저온으로 꽃눈 피해를 본 과수농가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원주시에 따르면 올해는 평년보다 개화기가 10일 정도 빠른데다가 개화기 이상 저온이 겹쳐 배를 비롯한 과수농가에서 꽃눈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특히, 배 농가의 꽃눈 피해율은 90~95%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시는 관련 부서와 대책 회의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냉해 피해 규모가 50ha 이상인 경우 현지 실태조사를 통해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수세 안정을 위한 수세 억제 보조제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저온 피해 경감 고체연료 난로와 과수 인공수분용 꽃가루, 수정벌도 지원한다고 밝혔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꽃눈 피해를 입은 과수는 올해뿐 아니라 내년도 결실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상품성이 낮더라도 최대한 열매를 달아 수세를 안정시키고 병해충 방제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