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금리역전차 등 美 FOMC 후폭풍…시장 시선 '한은'에 쏠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3-05-05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FOMC 회의 후 기자회견 하는 파월 연준 의장. [사진=연합뉴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또다시 정책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는 베이비스텝을 밟았다. 이에 따라 한국과 미국 간 기준금리 차가 역대 최대폭으로 벌어졌고 역전 차 확대로 인한 환율 급등과 외국인 자금 이탈 우려도 고개를 들고 있다. 금융 변동성 확대 속 물가상승률은 둔화하고 있으나 경기침체가 본격화되는 양상이어서 시장에선 벌써부터 이달 말 금리 결정이 예정된 한국은행으로 시선이 향하고 있다. 

◆ 연준, 정책금리 상단 5.25%로 상향···"추가 긴축" vs "스톱" 모호

미 연준은 지난 3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정책금리를 당초 예상대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이에 따라 미 정책금리 목표범위가 4.75~5.00%에서 5.00~5.25%로 상향됐다. 연준의 금리 인상 움직임은 작년 3월 이후 14개월 간에 걸쳐 10차례 연속해 진행되고 있다.

연준은 이날 성명에서 “인플레이션을 (연준 목표인) 2%로 되돌리기 위한 추가 정책 강화가 적절할지 결정하는 데 통화정책의 누적 긴축과 함께 통화정책이 경제 활동, 인플레이션, 경제적·재정적 상황의 전개에 영향을 미치는 시차를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신 지난 3월 성명에서 추가 금리인상을 시사했던 ‘약간의 추가적인 정책 강화가 적절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문구가 제외됐다. 

성명에서는 금리 인상기가 끝났음을 은연중에 시사했지만 파월 연준 의장 발언을 통해 다음 기준금리 결정에 있어서도 물가발 긴축기조를 멈추지 않겠다는 의지도 함께 드러냈다.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이 그렇게 빨리 내리지 않는다는 것이 FOMC의 견해"라며 "물가를 목표치까지 맞추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고 그 예측이 대략적으로 옳다면 금리를 내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특히 기준금리 인하(피벗, 통화정책 전환)가 적절하다고 판단하기 위해서는 수요와 노동시장 여건이 더욱 약해져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날 연준의 신호에 대해 시장에선 대체로 ‘비둘기적’(통화 완화적)이라고 봤다. 모건스탠리는 연준이 ‘조건부 금리 인상 중단’을 시사했다며 “연준이 금리를 연말까지 5.0~5.25%로 동결하다가 내년 3월부터 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한은 3.5%와 '1.75%p' 역전 현실화···외화유출·환율 악영향 우려

연준의 이번 결정으로 한국과 미국 간 기준금리 격차는 어느덧 1.75%포인트까지 벌어지게 됐다. 그동안 역대 가장 큰 한·미 기준금리 역전차는 1.5%포인트 수준이었으나 이번 인상을 계기로 한 번도 도달한 적 없는 수준까지 벌어진 것이다. 한국은 코로나 팬데믹이 한창이던 지난 2021년 8월부터 선제적인 기준금리 인상에 돌입해 2022년 초만 하더라도 한국이 미국 금리보다 1%포인트 앞섰으나 그해 6월을 기점으로 미국과 금리가 뒤집혀 역전차가 점차 심화되고 있는 형국이다. 

이처럼 금리 역전차가 확대될수록 한국 경제와 외환시장에는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한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금리 역전차에) 기계적으로 반응하지 않겠다"고 말했지만 금리가 한국보다 높은 미국으로 외국인 투자자금이 이탈할 수 있다는 우려가 벌써부터 나온다. 외국인 자금이 빠져나가는 움직임이 당장은 눈에 띄지 않는다고 하나 금리 차 확대에 따른 외화 유출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이에 정부와 한국은행은 FOMC 회의 직후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통해 “쏠림 현상 등에 의한 변동성 확대가 우려된다”며 "금융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원·달러 환율이 재반등하고 있는 것도 불안요소 중 하나다. 금리 격차가 벌어질수록 환율은 상승 압력을 받게 되고 이는 수입물가와 국내 물가 상승 압력으로 영향을 미친다. 실제 올해 초 1200원대였던 환율은 이달 1340원대까지 급등했다. 특히 달러 가치가 하향세임에도 원화 가치가 오르지 않고 있다는 게 문제로 꼽힌다.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화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 인덱스는 지난달 말 기준 101.50으로 3월 말(102.14)보다 0.6% 하락했다 교역국 사이의 물가 변동 등을 반영해 국제결제은행(BIS)이 산출한 실질실효환율에서도 원화는 64개국 중 60위로 하위권이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4월 11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 5월 한은 금통위 결정 앞두고 시장 촉각···"금리 차 부작용" vs "경기불안 등 반영" 

이러한 상황에서 시장에서는 벌써부터 오는 25일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있는 한은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시장에선 일단 3연속 기준금리 동결이 유력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긴 하지만 일각에선 여전히 한·미 간 금리 차를 좁히기 위해서라도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될 수 있어서다. 실제 지난달 한은 금융통화위원 일부는 “최종금리 수준을 3.75%까지 추가 인상할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반면 환율과 외국인 자금 동향에 큰 변동이 없을 경우 한은이 지난 2월과 4월에 이어 3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여전히 높다. 일단 한은의 최우선 목표가 '물가안정'인 가운데 최근 들어 물가상승률이 눈에 띄게 둔화하고 있다. 실제 최근 발표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7%로 14개월 만에 3%대로 진입했다. 지난해 7월 6.3%에 달했던 물가상승률이 절반 가까이 떨어진 것이다.

최근 본격화되고 있는 경기침체도 한은의 기준금리 결정에서 배제할 수 없는 요소로 꼽힌다. 지난 1분기 국내 실질 GDP 성장률(0.3%)은 민간소비 증가에 힘입어 가까스로 역성장을 면했다. 건전성 지표인 경상수지도 악화하고 있다. 지난 10여년 동안 흑자 기조를 유지해온 경상수지가 작년 하반기부터 급락해 올 1~2월 두 달 연속 적자 기조를 이어갔다. 두 달 연속 적자는 11년 만에 처음이다. 경상수지 악화는 환율을 상당폭 키워 수입가격 상승, 소비자물가를 자극할 수 있다. 무역수지도 4월(-26억2000만 달러)까지 14개월째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민지희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한은은 5월 금통위에서도 높은 금리 수준을 당분간 유지한다는 기존 입장을 크게 바꾸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다만 대내외 경기침체 우려가 높아지면서 긴축 사이클 종료에 대한 기대감은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