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1일부터 휴대품 신고서 의무 작성 폐지…국내 입국 빨라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3-04-27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관에 신고해야 할 휴대품 소지 여행자만 입국 때 신고서 작성

  • 7월부터는 신고 휴대품에 대한 관세 납부도 모바일로 간편하게

[사진=연합뉴스]


5월1일부터 입국 시 세관에 신고해야 할 물품이 없는 여행자는 '휴대품 신고서'를 작성·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7월부터는 여행자가 관세청 앱(여행자 세관신고)을 통해 과세 물품을 신고하면 모바일로 편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게 된다.

기획재정부와 관세청은 여행자의 입국 및 납세 편의를 위해 위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관세법 시행규칙' 및 '여행자 및 승무원 휴대품 통관에 관한 고시' 개정안을 5월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지난 3월 발표한 '내수활성화 대책'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그간 '모든 입국자'에게 부과되었던 '휴대품 신고서' 작성의무는 5월1일부터 폐지한다.

이를 위해 관세청은 공항만 입국장의 여행자 이동통로를 '세관 신고없음' 통로와 '세관 신고있음' 통로 2가지로 구분해 운영한다.

신고대상 물품이 없는 여행자·승무원은 신고서 작성 없이 '세관 신고없음' 통로를 통해 입국하면 된다.

면세범위(800 달러) 초과 물품, 1만 달러 초과 외화, 검역물품 등 신고대상 물품을 소지한 경우에만 신고서를 작성하고 '세관 신고있음' 통로를 통해 입국하면서 모바일(또는 종이) 신고서를 제출하면 된다.

7월부터 여행자는 모바일 앱('여행자 세관신고')을 통해 과세대상 물품을 신고하고 세금을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여행자가 해당 앱을 통해 과세대상 물품을 신고하는 경우, 자동 계산된 세액이 기재된 납부고지서를 모바일로 발급받을 수 있고, 모바일 납부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세금납부가 가능해진다.

이번 제도 개선은 미국, 유럽연합(EU) 등 주요 국가들 추세 등을 감안한 조치다. 연간 4300만명 여행자의 신고서 작성 불편이 해소되고, 외국인들의 입국 편의가 향상되어 외국인 관광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성실한 대다수 입국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자율을 존중하되, 탈세 목적의 불성실 신고자, 마약‧총기류 등 불법·위해물품 반입자는 엄격하게 단속하는 방향으로 여행자 휴대품 검사제도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