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구 따라잡은 印, 경제도 따라잡을 수 있을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3-04-26 14: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높은 실업률이 발목

  • 경제 발전 위해 제조업 육성 정책 추진

 

인도 [사진=AFP·연합뉴스]

 


인도 대망론(大望論)이 다시 부상하고 있다. 인도가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로 등극하면서다. 중국 인구가 감소한 사이 인도 인구가 중국을 추월했다. 273년 만에 '인구 1위 국가'가 바뀐 순간이다. 유엔의 공식 보고서와 통계 등도 보란 듯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늘어난 인구만큼 인도 경제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중국이 막대한 인구를 바탕으로 경제 대국으로 성장했듯이 인도도 이를 따라갈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세계 최대 인구에도 불구하고 인도의 앞날을 장밋빛으로만 보지 않는다. 열악한 인프라, 높은 실업률이 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인도가 경제 대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실업률 해소가 최우선 과제로 거론된다. 이를 위해 인도 당국은 제조업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14억 인구 인도, 2029년 세계 3위 GDP 조준
인도의 잠재력은 단연코 세계 최대 인구다. 중국에 뒤를 이어 세계 최대 공장이 될 가능성도 여기서 나온다. 

24일(현지시간) AP·AFP 통신 등에 따르면 유엔은 이달 말 인도가 세계에서 '인구 1위 국가'가 될 것으로 계산했다. 유엔 경제사회처(DESA)는 성명을 통해 "인도 인구가 이달말 14억 2577만 5850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는 중국 본토 인구 이상이다"고 밝혔다. 

인도 인구가 증가할 때 중국 인구는 감소하면서 상황이 역전됐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집계한 인구통계를 보면 작년 기준 중국 전체 31개 성·시·자치구의 인구는 14억1175만명이다. 이는 전년 대비 85만명 감소한 것이다. 중국의 인구 감소는 대기근 여파로 인구가 줄었던 1961년 이후 61년 만에 처음 나타난 현상이다. 

유엔 인구국 국장은 "인구 변화는 출산율에 기인한 것이다"고 해석했다. 중국 정부는 2016년에 두 자녀, 지난해 세 자녀 출산을 허용하고 각종 출산 장려 정책을 펼치지만, 출산율은 여전히 1.2명 수준으로 낮다. 반면 인도는 출산율이 지난해 2명 수준으로 내려왔을 뿐이다. 인구가 쪼그라드는 중국과 늘어나는 인도의 인구 수가 역전되는 것은 예고된 결과였다. 

인구수뿐 아니라 인구 분포도 주목할 만하다. 인도의 자신감은 인구 분포에서 나온다. 인도는 높은 출산율로 청년 층의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이들은 전체 인구의 65%가 35세 미만이다. 심지어 25세 미만이 47%로 6억 1000만 명에 이르고 노인인구는 상대적으로 적다. 

블룸버그통신은 "인구의 절반이 30세 미만인 인도는 (막대한 인구 수로) 향후 몇 년 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주요 경제국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WSJ는 인도 인구 구성의 잠재력을 인정하며 "여러 면에서 인도는 30년 전 중국과 비슷하다"고 짚었다.

30년 전인 1993년 전후의 중국은 13% 전후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며 몸집을 키워갔다. 인도 국영 은행 스테이트뱅크오브인디아(SBI)는 인도의 국내총생산(GDP) 규모가 2029년에는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 3위가 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과거 중국, 2% 실업률 vs 현재 인도, 7% 실업률 
하지만 인도가 인구 증대를 경제 성장의 동력으로 삼기 위해서는 과제가 남아 있다. 일반적으로 인구 증가는 경제 성장으로 이어지지만, 인도 경제 특유의 높은 실업률이 이를 가로 막고 있다. 

인도 청년층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실업이다. 많은 인구만큼 일자리가 뒷받침되어야 생산도 많아지고 빈곤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하지만 경제가 이를 뒷받침하지 못하면서 만성적 일자리 부족 상태다. 타임지는 "수백만 명의 인도 청년들이 직업 전망에 낙담하고 일을 그만두고 집에 머무르고 가족에게 재정 지원을 받는다"고 짚었다. 

30년 전 중국과 비교하면 실업률 문제는 매우 극명하게 나타난다. 지난해 인도의 실업률은 7.8%를 기록했다. 국제노동기구(ILO)에 따르면 펜데믹 기간동안 인도의 실업률이 2018년 4.9%에서 2020년 7.5%까지 급등했다. 그 뒤로 실업률이 쉽게 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반면 오늘날 인도와 비교되는 30년 전 중국은 △1992년 2.4% △1993년 2.7% △1994년 2.9%로 낮은 실업률을 보였다. 생산가능인구가 일자리에 고용돼 집중할 수 있었다는 얘기다. 2%대 실업률과 7%대 실업률의 차이는 인도의 인구가 효율적으로 운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전문가들도 실업 문제가 인도 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뉴델리 자와할랄 네루 대학의 히만슈 경제학 부교수는 "실업은 지난 20년 동안 인도 경제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였으며, 지금도 전혀 개선의 조짐이 보이지 않고 있다"고 알 자지라에 전했다. 그러면서 "농업 부문에 사람들이 과도하게 참여하고 있다. 이는 인구 배당으로 생긴 이점을 낭비하는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뉴델리 자와할랄 네루 대학 교수 출신인 아룬 쿠마르 경제학자도 "실업 문제가 심각해졌다"며 고용의 90%를 담당하는 중소기업이 문을 닫고 서비스업이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인디아투데이·타임스오브 인디아 등 현지 언론은 코로나로 인해 여파가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모디 총리 "2025년까지 제조업 비중 25%"…일자리 창출 목적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오른쪽)와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19일(현지시간) 수도 뉴델리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인도 현지에서는 높은 실업률을 타개하기 위해 제조업 진흥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된다. 제조업은 부가가치가 높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 다국적 제조업체는 이해관계가 맞아 실행에 옮기고 있다. 애플이 대표적이다. 애플은 최근 아이폰 조립 공장을 옮기고 있다. 지난 1월 인도 무역부 장관은 "애플이 현재 생산량의 5~7%를 인도에서 만들지만, 25%까지 늘리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인도 당국도 애플의 공장 설립에 두팔 벌려 환영하고 있다. 라지브 찬드라세카르 인도 정보기술부 차관도 로이터 통신에 "애플과의 제휴는 인도의 투자, 성장, 수출, 일자리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제조업을 자신의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모디 총리는 현재 GDP 대비 17% 수준인 제조업 비중을 2025년까지 25%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이를 위해 판매 분에 대한 4~6%에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등 각종 유인책을 준비했다. 

제조업 비중을 늘리려는 본질적 이유는 양질의 일자리 확산이다. 단순 서비스업 비중이 높은 인도는 2020년 코로나 대유행 기간 중 엄격한 봉쇄로 수천만명의 실직자가 발생했다. 일부 사람들은 농업에서 일자리를 찾는 모습까지 나타났다. 서비스업 비중이 GDP의 54%나 차지하는 인도에서 제조업 발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진 이유다. 제조업은 부가가치 창출이 높아 다른 일자리도 많이 만들고 저숙련 서비스업에 비해 임금도 높은 편이다. 

일자리 창출뿐 아니라 다른 이유도 있다. 인도 내부의 산업 구조 변화의 필요성이다. 인도 정부는 경제 잠재력을 끌어올리고 동력을 찾기 위해 산업 비중을 조절 중이다. 노무라 홀딩스의 소나이 베르마 애널리스트는 블룸버그통신에 "인도는 농업에서 서비스업으로 도약했으나 제조업을 놓쳤다. 이 공백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인디아투데이는 "제조업이 늘어난다면 수입품에 대한 의존도가 줄어들 수 있다. 현재 인도는 국내에서 제조할 수 있는 중장비, 장난감 등 많은 상품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제조업 진흥은 중산층 육성의 방법으로 거론되기도 한다. 중산층이 탄탄할 때 인도는 인구와 소비력을 바탕으로 '세계의 공장'뿐 아니라 '세계의 시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퓨 리서치 센터는 인도 인구 중 5%인 6600만명만 매일 10~20달러의 구매력을 가진 계층으로 보고 있다. 반면 중국의 경우는 35%인 5억명에 가까운 인구가 계층에 해당된다고 봤다. 실업률 절감과 중산층 양성 등을 위해 인도 정부가 제조업 육성에 사활을 거는 이유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