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씨바이오 되찾은 전홍렬 대표…경영권 분쟁 불씨는 '여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하준 기자
입력 2023-04-25 16: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양측 지분율 차이 1%…경영권 분쟁의 불씨는 남아있는 상황

  • SD인베스트먼트 지분율 6.46%로 경영권 분쟁 캐스팅보트 될 가능성 유력

씨티씨바이오 CI [사진=씨티씨바이오]

바이오기업 파마리서치가 동물의약품 개발회사인 씨티씨바이오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금융권에서는 두 당사자 측의 지분 차이가 약 1%에 불과하기 때문에 양측이 지분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2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씨티씨바이오는 파마리서치 외 1인 지분율이 13%로 변경됐다고 전날 공시했다. 파마리서치는 이달 11일부터 24일까지 96만3047주(3.99%)를 장내매수하며 지분을 늘렸다. 세부적으로는 파마리서치가 12.04%를, 특수관계자인 플루토가 0.96%를 보유 중이다.
 
이번 매수로 파마리서치는 이민구 씨티씨바이오 대표이사의 지분을 넘어섰다. 지난해 말 기준 이 대표는 236만3190주(9.77%)를 보유 중이다. 특수관계자인 더브릿지(65만1359주·2.69%)까지 더하면 총 12.47%이지만 파마리서치 외 1인(13.0%)에 못 미친다.
 
씨티씨바이오의 최대주주는 변경됐지만 지분 차이가 적어 경영권 분쟁 가능성이 남아있다.

씨티씨바이오 관계자는 경영권 분쟁을 이어나갈 계획이 있냐는 기자 질문에 대해 "지금 당장 드릴 코멘트가 없다"면서도 "회사의 전략이라는 게 있기 때문에 방침이 세워지면 밝힐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사 측에서 지분 맞대결을 펼칠 가능성도 열어뒀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증권가에서는 씨티씨바이오의 다른 대주주들이 캐스팅보트가 될 수 있다고 내다본다. 이 대표가 에스디인베스트먼트를 우군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조영식 에스디바이오센서 회장이 100% 지분을 갖고 있는 투자회사로 알려진 에스디비인베스트먼트는 씨티씨바이오 지분 6.46%를 보유 중이다. 에스디바이오센서는 더브릿지 협력사다. 에스디비인베스트먼트가 이 대표 편에 설 경우 이 대표의 지분은 총 18.9%로 늘어난다.
 
씨티씨바이오 경영권 분쟁이 격해지는 이유는 전홍렬 플루토 대표가 이전에 씨티씨바이오에서 대표직을 역임했기 때문이다. 전 대표는 2000년 씨티씨바이오에 입사해 약 22년간 근무했다. 전 대표는 씨티씨바이오에서 나와 지난해 바이오벤처 플루토를 세웠다. 파마리서치는 같은해 8월 플루토에 100억원을 투자하면서 최대주주에 올랐다.

플루토는 이번 씨티씨바이오 경영권 분쟁에서 파마리서치와 함께 씨티씨바이오 지분을 장내매집하며 지분율을 늘려왔다. 쉽게 말해 전 대표가 빼앗긴 회사를 되찾은 셈이다.
 
금융권에서는 전 대표의 지분 매입이 단순한 사적 이유로만 보기 힘들다는 의견이다. 파마리서치가 씨티씨바이오 인수하려는 목적이 신규 사업 진출을 위한 포석으로도 해석되기 때문이다. 파마리서치가 씨티씨바이오의 본업인 동물약품(사료첨가제, 소독제, 백신)과 개량신약 등 사업을 영위해서 사업적 확장을 추구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금융권의 시각이다.
 
안주원 DS투자증권 연구원은 "씨티씨바이오는 인체의약품, 백신·주사제 및 건강기능식품 GMP 공장을 모두 보유하고 있고 동물용 사업도 영위하고 있어 파마리서치의 의약품 사업과 연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사업 다각화가 가시화되면 파마리서치의 가치도 재평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