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스마트 업무매뉴얼 '학교시설사업 알고 기억해'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3-04-17 12: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술직 공무원 업무 지원…현장 어려움 일부 해소 기대

  • 다문화 학생과 소통 위한 생활기초외국어 연수 실시

  • 공정한 학교폭력 사안처리 위해 전문성 지원 강화

스마트 업무매뉴얼 화면 [사진=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은 기술직 공무원의 업무 지원을 위해 전자 업무매뉴얼을 제작해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고 17일 밝혔다.

홈페이지 형태로 제작된 업무매뉴얼 ‘학교시설사업 알고 기억해’는 그간 책자 파일 등으로 제공하던 업무매뉴얼 대신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스마트기기 활용으로 사용자의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인 것이다.

매뉴얼에는 학교시설사업 유형별·분야별 추진 절차에 따라 관련 설명이 탑재되어 있으며 해당 업무와 관련된 법령·지침 확인과 각종 자료의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도교육청은 학교시설사업 추진 시 잦은 제도 변경 법령 제․개정 신규사업 발생 등으로 업무 추진의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매뉴얼을 통해 현장의 어려움을 일부 해소하고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교육청 이헌주 시설과장은 “경기도교육청 기술직 공무원들의 업무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현장 중심의 업무 지원 및 업무 역량 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 다문화 학생과 소통 위한 생활기초외국어 연수 실시
경기도국제교육원은 다문화 학생과의 소통을 위한 생활기초외국어 직무연수를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4월 17일부터 11월 24일까지 총 4기에 걸쳐 진행되며 다문화 학생을 가르치는 교원들의 교과 수업 및 학급 운영에 도움을 주고자 기획됐다.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이번 연수는 일본어 중국어 러시아어 베트남어 등 총 4개 외국어를 언어별로 10차시씩 운영한다.

이번 생활기초외국어 직무연수의 교육내용은 자기 소개 수업 시간 교사와 학생 간 상호 작용 등 주로 학교에서 생활하며 자주 사용하는 회화 표현을 비롯해 해당 4개국 언어권의 교육 제도 및 학교 문화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기도국제교육원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원의 외국어 의사소통 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해당 언어권의 문화 이해를 통해 교원의 상호문화이해 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경기도국제교육원 유혜영 원장은 “이번 연수는 교원들의 외국어 능력과 다문화 감수성을 신장시켜 학교 현장에서 다문화 학생들과의 상호 작용을 증진시킬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문화 학생과의 소통을 위한 연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공정한 학교폭력 사안처리 위해 전문성 지원 강화 
경기도교육청은 학교폭력 사안처리 전문성 신장과 교육적 해결 강화를 위해 업무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25개 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업무담당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사안처리 안내 △교육부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 안내 △법률 전문가 특강 △교육적 해결 방안을 논의한다.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는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련한 사항을 심의하는 교육지원청의 법정위원회로 해당 지역의 학교폭력 사안을 조사하고 피해학생 보호 가해학생 교육 선도 및 징계 분쟁조정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연수에서는 학교폭력 사안처리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 피․가해 학생에 대해 합리적인 조치를 강조하고 최근 늘어나고 있는 행정심판 대응을 위한 불복절차와 답변서 작성 방법을 안내한다. 

이어 지난 12일 교육부가 발표한 가해학생 조치사항의 학생부 보존기간 연장 및 대입 반영 확대 가‧피해학생 분리기간 연장 등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도 안내한다. 

또 법률 전문가의 불복 사례와 학교폭력 관련 법률 안내로 담당자들의 이해를 돕고 학교폭력의 교육적 해결 강화와 제도개선에 필요한 정책을 제안한다. 

도교육청 서은경 생활인성교육과장은 “코로나19 이후 학교폭력 발생 건수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고 행정심판과 행정소송 등 불복절차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라며 “학교폭력 사안처리는 담당자의 역량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이번 연수로 전문성을 신장해 현장을 신속하게 지원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