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도시공사, 장애인의 날 맞아 착한수레 무료 운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양) 박재천 기자
입력 2023-04-17 11: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안양시]

경기 안양도시공사가 오는 20일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착한수레를 하루 동안 무료 운행한다.

17일 공사에 따르면, 1981년 UN에서 시작된 장애인의 날은 ‘완전한 참여와 평등’을 구호로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복지 증진의 의미를 되새기는 날이다. 공사 역시 그 뜻에 동참해 매년 착한수레 무료 운행으로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고 있다.

운행 13년째를 맞는 착한수레는 장애인과 노약자, 임산부 등 거동이 불편한 교통약자의 병원 진료와 출·퇴근 지원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해 365일 쉼 없이 달려왔다.

지난해에는 노후 차량 3대를 교체하고 신규 차량 4대를 증차해, 현재 안양시 법정 대수 27대보다 15대가 많은 42대의 차량을 운영하고 있다.

또 전화 예약 시스템을 접수와 동시에 반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해 공정·신뢰성을 확보했고, 올해 초부터는 관내 전면 즉시콜 시스템을 도입해 보다 신속한 배차 및 효율적인 차량 운행이 가능해졌다.

시스템 개선과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용객에 대비하고자 기간제 운전원을 채용해 새벽과 야간 근무자의 교대 시간에 투입하는 등 차량 운행률을 높여 더욱 많은 시민에게 이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교통약자법 시행령에 맞춰 24시간 즉시콜 운영·광역콜 시스템 지원을 준비하고, 광역 수요에 맞춰 바우처 택시 도입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광역이동지원 연계시스템의 기반 구축을 마친 상태다.

한편 공사 이명호 사장은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해 차량 운행 확대 및 이용제도 개선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