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청소년 꿈과 끼 펼칠 연성청소년복합센터 개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시흥)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3-04-11 10: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상 3층 연면적 870㎡ 규모의 청소년 전용 공간

  • 도시농업의 날 맞아 시민행복텃밭 개장

​시흥시와 시흥시청소년재단이 연성청소년복합센터 개관식을 진행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시흥시]

경기 ​시흥시와 시흥시청소년재단은 연성청소년복합센터(시흥시 관곡지로 260)의 정식 운영을 시작하고 본격적으로 청소년들을 맞이했다고 11일 밝혔다.
 
연성청소년복합센터는 지상 3층 연면적 870㎡ 규모의 청소년 전용 공간으로 시흥시청소년재단에서 운영하는 연성 청소년문화의집과 지역주민들을 위한 연꽃향기 작은도서관으로 구성돼 있다.
 
센터는 △1층은 ‘연꽃향기 작은도서관’과 청소년소통홀 ‘청소년카페’가 △2층은 녹음영상제작실 및 다목적실이 △3층은 이동상담실 댄스연습실 활동실 등의 공간으로 건립됐다.

센터는 지난 2020년 착공해 올 1월에 준공을 완료하고 3월 2일부터 시범운영을 해왔다.
 
이날 연성청소년복합센터에서 개관식이 진행돼 임병택 시흥시장을 비롯해 문정복 국회의원 외 시·도 의원 다수의 지역주민과 청소년이 참석해 센터 개관을 축하했다.
 
1부 행사는 ‘I See 흥!’ 홍보 영상과 청년 보컬 초청 공연 개회 선언 연성청소년복합센터 건립·경과보고 내빈 축사 감사패 수여식 개관식 퍼포먼스 시설 라운딩이 이어졌다.

2부 행사에서는 연성청소년문화의집과 시흥시 중부권역의 청소년기관(목감청소년문화의집 능곡청소년문화의집)이 연합해 진행하는 동아리 축하 공연이 펼쳐졌다.

이번 개관식은 ‘청소년복합센터’라는 이름에 걸맞게 청소년이 주축이 돼 진행했다. 개관식 사회부터 축하 공연 시설 라운딩 각종 지역주민 참여 이벤트까지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해 더욱 의미 있는 행사가 됐다.
 
이 중 2층 녹음 영상제작실 안에는 영상 촬영과 편집을 할 수 있는 스튜디오와 1인 방송을 할 수 있는 3개의 미디어실 공간이 조성돼 있어 청소년들이 더욱 전문적인 미디어 활동 및 방송 체험의 기회를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시흥시청소년재단 관계자는 “연성청소년복합센터 개관식을 시작으로 지역주민과 청소년을 아우르는 마을문화를 만들어 청소년의 행복한 성장을 돕겠다”고 밝혔다.
 
관련 사항 문의는 시흥시청소년재단 연성청소년문화의집으로 하면 된다.
◆ 도시농업의 날 맞아 시민행복텃밭 개장

‘2023년 도시농업의 날 기념 시민행복텃밭 개장식’을 진행하고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시흥시]

경기 시흥시는 도시농업의 날(매년 4월 11일)을 맞아 시민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2023년 도시농업의 날 기념 시민행복텃밭 개장식’을 공영도시농업농장에서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도시농업의 날’은 4월과 흙을 뜻하는 11일(十 + 一 = 土)을 합쳐 흙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마련된 날로 ‘도시농업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지난 2017년 9월 22일에 지정됐다.

도시농부들과 도시농업관계자 농업인단체 등 약 300여 명이 참여해 성황을 이룬 행사에서는 △시흥시하늘울림 풍물패의 텃밭 길놀이 △도시농부 선언 낭독 △엽채류 모종심기 퍼포먼스 △초보농부 텃밭상담소 △모종 식재 △건강한 텃밭 가꾸기 기초교육 등의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진행됐다.

아울러 이날 어린이집 및 사회적배려 17개 단체의 텃밭이 개장돼 도시농부들은 한 해의 농사가 잘 되기를 염원했다.

시민행복텃밭은 총 3개소(배곧텃밭나라 함줄도시농업공원 월곶동 공영도시농업농장) 660구좌를 6개 단체(배곧숲학교 배곧1.2동 주민자치위원회 배곧1동 통장협의회 정왕4동 주민자치회 월곶동 바다향기사회적협동조합)가 운영하고 있다. 

주로 가족단위로 참여하고 있으며 도시농업을 통해 이웃과 소통 배려하는 시민공동체 문화를 확산해 나가고 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도시농업을 통해 자연친화적인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며 시민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4차 산업 스마트팜 활용 등으로 미래 농업 발전을 이끄는 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관련 사항 문의는 시흥시 농업기술센터 도시농업팀으로 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