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전국 최초 농촌형 충남사회적경제혁신타운 착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충남)허희만 기자
입력 2023-04-10 19: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옛 청양여자정보고 부지에 280억 투입…내년 하반기 준공

  • 사회적경제기업과 지원조직 집적화로 힘쎈충남 경제 지원 역할

충남사회적경제혁신타운 착공식[사진=충남도]


충남도 내 1500여 개 사회적경제기업의 네트워킹 촉진 거점이자 전국 최초 농촌형으로 조성되는 ‘충남사회적경제혁신타운’ 건립이 첫 삽을 떴다.
 
10일 청양읍 옛 청양여자정보고등학교에서 열린 착공식에는 김태흠 도지사와 김돈곤 군수, 조길연 충남도의회 의장, 공공기관장, 사회적경제 기업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청양은 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이 무엇보다 중요한 지역”이라며 “혁신타운은 지역발전과 고용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내년에 혁신타운이 완공되면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50여 개 기업이 입주해 500여 개의 일자리를 만들어 낼 것”이라며 “혁신타운이 도내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성장하고, 청양의 지역경제 활력을 높이는 거점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혁신타운 조성은 산자부가 지역 사회적경제의 성장과 네트워킹 촉진을 위해 2019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역점사업으로, 도는 전국에서 두 번째로 유치에 성공했다.
 
도는 당초 옛 청양여자정보고를 리모델링 해 혁신타운을 조성할 계획이었지만, 2020년 12월 정밀안전진단 결과, 종합 C등급을 받으면서 철거 후 신축으로 계획을 변경했다.
 
내년 하반기 준공 예정으로, 국비 140억원, 도비 88억원, 군비 59억원 등 287억여 원이 투입되며, 연면적 7333㎡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이다.
 
지상 1층에는 메이커스페이스, 전시장, 식당, 카페 등이 들어서며, 2층은 교육실, 수공예, 휴게실, 회의실, 3층과 4층은 입주기업공간 및 회의실, 라운지 시설을 갖춘다.
 
이 곳에 입주 예정인 도내 중간 지원조직과 48개의 사회적경제 기업은 사회적경제의 성장을 고도화 함으로써 청양군 내 일자리 창출과 인구 유입 등 지방소멸 위기 극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도는 힘쎈충남을 표방하는 사회적경제혁신타운이 농촌에 조성되는 만큼 메이커스페이스 일부를 푸드테크 시설로 조성해 지역 농산물 가공·유통을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중이다.
 
김 지사는 “사회적경제는 예부터 내려온 우리의 동고동락, 상부상조 정신의 또 다른 이름이라고 생각한다”며 “사회적경제 조직의 인적·물적 거점이 될 혁신타운을 통해 더욱 성장하고 발전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