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美 당국 바이낸스·CEO 제소···비트코인 2만7000달러대 '턱걸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이상우 기자
입력 2023-03-28 06: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아주경제 DB]

美 당국 바이낸스·CEO 제소 소식에···비트코인 2만7000달러대 '턱걸이'
글로벌 은행들의 파산 행렬 속 상승세를 보인 비트코인 가격이 약세 전환했다. 대체시장으로 지위를 공고히 쌓아가던 가상자산 시장이었지만, 미국 규제당국이 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인 바이낸스를 고소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오름세가 한풀 꺾인 것이다.

28일 글로벌 코인시황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하루 전보다 2.5% 내려선 2만7088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간밤 비트코인 가격은 2만6600달러대까지 급락하기도 했으나 현재 낙폭을 일부 회복하고 있다. 시가총액 2위인 이더리움 역시 24시간 전보다 2.75% 빠진 1705달러를 기록 중이다. 

이는 27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인 바이낸스와 자오창펑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로부터 제소를 당한 영향이다. CFTC는 "바이낸스가 미 당국에 제대로 등록하지 않음으로써 의무를 회피했다"면서 시카고의 연방법원에 소장을 제출했다. 바이낸스의 전 최고 규정 준수 책임자인 새뮤얼 림도 바이낸스의 위반을 방조한 혐의로 소송 대상에 포함됐다.

연방법은 미국인이 상품을 거래하도록 플랫폼이 허용하는 경우, 해당 플랫폼이 기관에 등록하도록 하고 있는데 바이낸스는 등록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CFTC는 이에 바이낸스의 불법 이득에 대한 추징과 함께 민사상 벌금, 영구적인 거래·등록 금지 등을 법원에 요청했다.
 
'테라·루나' 권도형 송환 두고 각축···피해자들 "미국서 벌 받길"
테라·루나 사태의 핵심 인물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의 송환을 놓고 우리나라를 비롯한 3국이 각축을 벌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상대적으로 형량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에서 재판받게 하자는 언급도 있으나, 국내 피해 보상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지난 24일 몬테네그로 당국에 권 대표에 대한 범죄인 인도를 청구했다. 지난 23일 오전 9시(현지시각) 몬테네그로 포드리고차 공항에서 몬테네그로 경찰에 의해 체포된 인물이 지문 대조를 통해 권 대표와 한창준 전 차이코퍼레이션 대표임이 확인되자마자 신병 확보에 나선 것이다. 다만 권 대표 혐의가 여러 국가에 걸쳐 있어 각 나라별로 수사가 진행되는 탓에 최종 송환국이 어디일지는 전망이 엇갈린다.

가상자산 전문 분석업체인 김동환 원더프레임 대표는 전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미국에서 배상하라는 판결이 나오면 그 돈(권도형의 재산)을 다 찾아 (미국에서 배상하고) 그다음에 한국으로 오면 한국 사람들은 못 받게 된다"고 말했다. 국내 투자자들은 후순위로 밀려 피해 배상이 쉽지 않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라·루나 사태 피해자들 사이에선 권 대표에게 응당한 처벌이 가능한 미국으로 송환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테라·루나 사태 관련 피해자 온라인 카페에서 권 대표의 국내 송환 여부에 대한 무기명 투표를 진행한 결과, 72%(100명 중 72명)는 '권도형이 미국으로 인도돼 처벌 받아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들은 "한국 법원을 믿을 수 없다"며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없다면 차라리 응당한 처벌이 가능한 미국으로 송환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KT알파, 말본골프 NFT 멤버십 혜택 늘린다
KT알파가 대체불가능토큰(NFT) 기반 말본골프 멤버십 보유자(홀더)가 누릴 수 있는 멤버십 혜택을 대폭 강화한다. KT알파는 지난 2월 1일 2040 골퍼를 공략하기 위해 말본골프 NFT 멤버십을 선보인 바 있다.

본격적인 봄 라운딩 시즌을 맞아 국내외 골프장, 골프 연습장, 고급 호텔·리조트 등을 이용하며 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NFT 보유자는 마이크로네시아 리조트 법인(MRI) 소속의 사이판 대표 호텔·리조트인 △켄싱턴호텔 사이판 △코럴 오션 리조트 사이판 △퍼시픽 아일랜드 클럽(PIC) 사이판을 최대 할인가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공항 픽업 샌딩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된다. 코럴 오션 리조트 사이판의 골프 라운딩 최대 할인 등 특별한 혜택도 있다.

프리미엄 대형 승합 택시 브랜드 아이엠(i.M)택시도 멤버십 전용 할인가에 제공한다. 전국 골프장으로의 이동을 위한 '골프 예약', 집과 공항 간 편안한 이동을 위한 '공항 예약'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판교에 위치한 복합 골프문화 공간 '백야드', 골프 예약 서비스 XGOLF가 운영하는 연습장 '쇼골프' 이용 시 멤버십 할인 혜택도 적용된다.

말본골프 NFT 멤버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다. 1000개 한정 수량으로, 가격은 99만원이다. 오는 30일부터 한 달 동안 일반 소비자 대상으로 판매를 진행한다. 28일부터는 100개 한정수량 대상 22% 할인된 가격에 선착순 사전 판매를 시작한다.
 
디랩스, 폴리곤과 웹 3.0 게임 협업... 연내 3종 출시
네시삼십삼분의 웹 3.0 게임 자회사 디랩스가 폴리곤 랩스와 게임 개발에 협력한다. 양사는 글로벌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 'GDC 2023'에서 '럼블 레이싱 스타' 게임 생태계 구축에 대한 협업을 발표했다.

폴리곤은 이더리움 레이어2 사이드체인 솔루션을 확보하고 있다. 디랩스는 이러한 기술적 인프라를 활용해 웹 3.0 게임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디랩스는 올해 안에 블록체인 게임 신작 3종을 선보인다.

먼저 선보이는 럼블 레이싱 스타는 잔디 깎는 기계 '론모어(Lawnmower)'를 이용해 전 세계 플레이어들과 경쟁하는 멀티 플레이어 레이싱 게임이다. 다양한 트랙, 독특한 아이템과 스킬, 프로필 사진형 NFT(PFP NFT) 연동 등을 지원한다.

권준모 디랩스 대표는 "디랩스는 폴리곤의 최신 기술을 바탕으로 웹 3.0 게임을 누구라도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며 "초기 블록체인 게임 구조를 넘어 최종적으로 커뮤니티가 소유권을 가져가는 탈 중앙화 방식을 추구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