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광주에 혁신 스타트업 육성 허브 만든다···이재용 회장의 '동행경영' 행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3-03-20 1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삼성전자가 광주광역시에 벤처허브를 만든다. 지역의 혁신 스타트업을 육성해 창업 생태계 경쟁력을 높이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한다는 취지다.

최근 지역 균형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에 있는 계열사 사업장을 중심으로 향후 10년간 총 60조1000억원의 투자 계획을 발표한 것과 맞닿아 있다. 이는 '지역과의 미래 동행'을 강조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경영철학을 담은 행보다.

삼성전자는 20일 광주시 서구 삼성화재 상무사옥에서 'C랩 아웃사이드 광주 캠퍼스'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강기정 광주시장,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양향자 무소속 의원, 김완표 삼성글로벌리서치 사장 등이 참석했다.

'C랩 아웃사이드 광주'는 삼성전자가 지역의 혁신 스타트업을 선발하고 이들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광주 상무지구에 신규 조성한 공간이다. 지난 2월 'C랩 아웃사이드 대구'를 신설한 데 이어 이날 'C랩 아웃사이드 광주'를 출범했다.

'C랩 아웃사이드 광주'는 2018년부터 삼성전자가 운영해온 'C랩 아웃사이드' 프로그램의 특징과 노하우를 그대로 이전해 광주 지역 스타트업들을 지원,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매년 광주에서 별도로 공모전을 진행, 광주 소재 스타트업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도록 문을 열어 두었다. 또 전문적으로 육성을 담당하는 삼성전자 임직원이 업체별로 일대일 매칭돼 밀착, 맞춤 지원을 하게 된다.

특히 그동안의 운영 노하우가 축적된 'C랩 아웃사이드 서울'과 'C랩 아웃사이드 광주'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오는 4월엔 'C랩 아웃사이드 경북'을 출범해 지역 창업 생태계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지역 업체들이 수도권으로 이전하지 않고도 빠른 시일 내에 정착하고 성장해, 궁극적으로 지역경제 발전의 촉진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0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취임 후 '상생 경영'을 기치로 지역 산업 생태계 조성과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최근에는 지역 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향후 10년간 60조1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비수도권에 위치한 핵심 계열사 사업장을 중심으로 특화 사업을 지정해 해당 지역이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여기에는 '지역과의 미래 동행'을 강조해 온 이재용 회장의 경영철학이 반영됐다. 취임 직후 전국 각지에 위치한 사업장은 물론 협력사까지 잇달아 방문한 이 회장은 "건강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상생의 선순환을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에도 기회가 있을 때마다 지역 산업과 인재 양성, 경제활성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지역 산업 생태계 경쟁력이 삼성의 미래는 물론이고 한국 경제의 경쟁력과도 직결된다는 신념에서다.

송 의원은 "지역 스타트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스타트업 육성 시스템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며 "앞으로 광주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에 'C랩 아웃사이드'가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20일 광주시 서구 삼성화재 상무사옥에 개소한 'C랩 아웃사이드 광주 캠퍼스'의 업무공간 [사진=삼성전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