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인천 검단 박물관·도서관 복합문화시설 공모 당선작 '소통의 풍경' 시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윤중국 기자
입력 2023-03-20 14: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당선작 및 입상작 등 작품 전시회 진행

  • '대학교 총학생회 소통간담회' 열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0일 시청 접견실에서 열린 '인천 검단 박물관·도서관 복합문화시설 국제설계공모전 시상식'에서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인천광역시는 20일 시청 대접견실에서 인천 검단 박물관·도서관 복합문화시설 국제설계공모 당선작과 입상작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 검단 박물관·도서관 복합문화시설 국제설계공모에는 운생동건축사사무소㈜(공동응모 : 포스코에이엔씨건축사사무소)가 최종 당선돼 기본 및 실시설계권을 부여받았다.
 
입상작으로는 2등 ‘건축공방’, 3등‘㈜엠에이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4등‘서인종합건축사사무소’, 5등 ‘건축학동건축사사무소㈜’의 작품이 선정됐다. 2등은 4000만원, 3등은 3000만원, 4등은 2000만원, 5등은 1000만원의 설계공모 보상금이 각각 지급된다.
 
이번 국제설계공모에는 국내를 포함해 15개국 70개 팀이 참여했으며, 지난 2월 23일과 3월 3일 두 차례 심도 있는 심사를 통해 최종 당선작을 선정했고, 특히 2차 심사는 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심사를 위해 심사과정을 실시간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공개했다.
 
심사위원들은 당선작을 “도시와 호수공원 사이를 변화하는 볼륨, 스케일을 내·외부 공간들로 연결하는 도시적, 건축적 방식이 유려하며 거대한 지붕 아래 프로그램과 유물을 다층적으로 제안하는 방식이 세밀하게 융합됐다”고 평가했다.
 
또한 인천시는 이달 20일부터 24일까지 시청 본관 중앙홀에서 당선작 및 입상작, 가작 5작품 등 총 10작품을 전시하며, 설계공모 전반과정 및 당선작의 설계 내용이 담긴 영상콘텐츠도 전시장에서 송출할 예정이다.
 
유정복 시장은 “인천 검단 박물관·도서관 복합문화시설 건립을 통해 인천의 자연·역사·도시·예술·문화교육을 아우르는 주민 맞춤형 문화네트워크 시설이 조성되고, 나아가 인천과 검단의 랜드마크 건축물로 구현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학교 총학생회 소통간담회’ 열려
인천광역시는 인천에 있는 12개 대학 총학생회와 유정복 시장의 첫 만남이 이뤄졌다고 20일 밝혔다.
 
2023년도 시민행복 현장소통 종합계획에 따라, 참여와 공감의 현장소통 강화를 위해 시는 시청 대회의실에서 유정복 시장과 인천 소재 대학생 총학생회 간의 ‘인천광역시대학교총학생회 소통간담회’를 개최했다. 인천 소재 대학교 총학생회가 유 시장과의 만남을 제안해 성사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인천 소재 12개 대학 총학생회장과 부회장 등 23명이 참여했으며, △인천 대학생이 인천시와 인천시장에 바라는 점 △인천시와 발맞춰 갈 총학생회의 다짐을 공유하는 시간 등으로 진행됐다.
 
유정복 시장은 “짧은 시간이었지만, 대학생들의 진솔한 의견과 인천 발전을 위한 총학생회의 다짐을 현장에서 생생하게 들을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대한민국의 미래가 바로 인천이듯, 인천 대학생 또한 세계의 중심으로 성장해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우리 지역 청년들이 시정에 더욱 활발하게 참여하길 바라며, 시정에는 대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승환 시 청년특별보좌관은 “총학생회의 의견에 귀 기울여준 인천시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면서 “시와 총학생회간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해 소통이 더욱 원활하고 의미있게 이뤄낼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 참여한 한 총학생회장은 “그간 총학생회와 인천시장과의 직접적인 만남이 없었는데, 인천 대학생의 바램으로 자리 마련이 성사된 것이라 더욱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대학생의 젊고 신선한 감각을 무기로 더욱 발전하는 인천시 만들기에 동참하는 등 함께 발맞춰 나가는 협력 관계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총학생회는 앞으로 대학생 시정 토크쇼 및 동아리경연, 애인토론회 등 각종 시정 소통프로그램에 폭넓게 참여하고,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인천 유치 등 대외홍보에도 적극 동참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