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숙 여가부 장관의 '1호 약속'…"고위기 청소년 마음건강 돌보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창원(경남)=신진영 기자
입력 2023-03-20 15: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창원 청소년상담센터 방문 현장간담회

  • 전문기관과 MOU·중장기 로드맵 마련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왼쪽 넷째)이 20일 오후 경남 창원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고위기 청소년 마음건강을 돌보는 '장관 약속 1호'를 발표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신진영 기자]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코로나19 이후 증가한 고위기 청소년 지원 계획을 '장관 1호 약속'으로 제시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경남 창원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고위기 청소년의 마음건강을 돌보겠다"고 말했다. 고위기 청소년은 개인·환경적 위험에 노출돼 정상적인 발달을 기대하기 어려운 청소년을 말한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 4명 중 1명이 만성적인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경험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조사 결과에서도 지난해 6월 기준 10대 우울증 환자는 2018년 4만3000여 명에서 2021년 5만7000여 명으로 증가했다. 

1호 약속에는 △찾아가는 거리·온라인공간 상담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학교 연계 심리지원 상담 △임상심리사 배치·집중심리클리닉 운영 △전문기관과 협력체계 구축 △은둔형 청소년 지원 중장기 로드맵 마련 등이 담겼다.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이 신속하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상담사가 직접 찾아가기로 했다. 전국 240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4500개 학교를 연계해 심리·정서지원 상담을 강화한다. 시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는 고위기 청소년을 위한 정신건강 전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임상 심리사를 배치한다. 

특히 청소년 마음건강을 돌보기 위해 관계 전문기관과 협력체계도 구축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국립정신건강센터·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대한신경정신의학회·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등 관계 전문기관과 업무협약(MOU)을 추진한다.

여가부는 1호 약속 이행을 위해 중장기 단계별 이행안(로드맵)도 마련할 방침이다. 

김 장관은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마음건강을 잘 살펴 상담을 운영하고자 한다"며 "지방자치단체·관련 기관과 함께 힘을 합쳐 청소년 안전망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