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포보다 반성 먼저 해야" 전장연 대표...경찰, 체포영장 집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소희 기자
입력 2023-03-17 15: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장연 "불법 분자로 보지말라"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상임공동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체포영장 발부에 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장애인 권리 예산 등을 요구하며 지하철 탑승 시위를 주도해 온 박경석(63)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대표가 경찰에 체포됐다.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17일 오전 종로구 서울경찰청 청사 앞에서 “체포영장보다 서울경찰청의 장애인 등 편의법 위반에 대한 반성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며 기자회견을 하던 박 대표를 상대로 체포영장을 제시하고 이를 집행했다.
 
경찰은 박 대표에게 18차례 출석을 요구했으나 모두 불응하자 지난 15일 체포영장을 신청해 발부받았다.
 
경찰에 따르면 박 대표는 2021년 1월부터 올해 1월20일까지 신용산역·삼각지역·경복궁역 등지에서 집회나 지하철 탑승 시위를 하며 도로를 점거하고 열차 운행을 방해하는 등 38개 혐의(기차교통방해·업무방해·집시법 위반 등)를 받는다.
 
박 대표는 이날 이동형 철창에 들어간 뒤 오전 11시부터 기자회견에 나섰다. 그는 쇠고리로 몸에 감은 채로 "회견이 끝나면 바로 체포영장을 집행해달라. 조사를 받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불법을 저지른 게 아니다. 더이상 불법 분자, 시민을 볼모로 잡는 자들이라고 말하지 말아달라"며 "'모든 국민은 법앞에 평등하다'는 헌법상 차별받지 않을 권리를 어떻게 지킬 것이냐고 묻고 오겠다"고 말했다.
 
전장연 측은 "조사를 받지 않겠다고 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장애인 관련 편의시설을 구축하지 않으며 법을 지키지 않는 경찰에 조사받을 수 없다고 했다"며 "불법은 서울경찰청과 대한민국 경찰이 저지르고 있다.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