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尹과 '주 69시간' 엇박자 아냐…프레임 변화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3-03-14 16: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집중 근로시간 이후 충분한 휴식…근로자 건강권 보장"

한덕수 국무총리가 1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서울청사와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근로시간을 유연화하는 방안과 관련해 주 69시간 개편안의 취지에 변함이 없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재검토를 지시한 것은 "법에 의해 명시된 권리가 제대로 사용될 수 있도록 보완하라는 취지"라며 "큰 프레임은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14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기자실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백브리핑에서 "그동안 주 52시간이라는 획일적 규제에서 벗어나 성수기, 비수기 등을 감안한 근로자의 건강권 보호와 충분한 휴가 기간 확보를 위해 유연하고 합리적인 제도를 노사 간 합의를 통해 전환토록 하자는 것"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사용자와 근로자 간의 합의를 통해 근로시간의 선택권을 부여하는 것이 이번 제도 개편의 본질"이라며 "집중 근로시간에는 집중적으로 일하고, 이후에는 충분한 휴식을 통해 근로자의 건강권을 보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가 근로시간을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노동개혁이 젊은이들과 노동자에게 이득이 되기 때문"이라며 "더 일한 후 장기간 휴가를 사용하거나 시간 외 근무에 따른 임금을 더 받는 장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재검토는 이같은 법적인 권리를 더 잘 누릴 수 있도록 규정을 명확화하는 쪽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한 총리는 "장점을 철저히 보장하고 이행이 되도록 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국민들이 이해했으면 좋겠다"며 "여론 수렴하는 과정에서 이를 좀 더 명료하게 할 계획"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와 한 총리의 국무회의 모두발언이 엇박자가 났다는 지적에 관해선 "전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한 총리는 "국무회의 전에도 논의했고, 간담회 직전에도 통화했다"며 "대통령 발언도 같은 취지"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