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SVB 파산 관련 이사회 소집..."담보대출률 등 재검토 예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승권 기자
입력 2023-03-12 21: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사진=AP 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이사회를 소집, 실리콘밸리뱅크(SVB) 파산 관련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12일 로이터가 인용한 연준 성명에 따르면 이사회 회의는 13일(미 동부시간) 오전 11시 30분 열리며 비공개로 진행된다.

이번 회의에 대한 구체적 의제에 대해서 연준은 함구했지만 지난 금요일 10일 SVB 파산 직후라는 점에서 관련 논의가 예상된다. SVB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대 규모로 파산한 은행이다. 미국 은행 전반으로 전염될 위험과 주요 고객인 캘리포니아 기술 창업자들이 예치한 돈을 돌려 받지 못할 우려가 크다.

이 때문에 이번 회의에서는 연방준비은행들이 부과할 담보대출률 및 재할인율을 주로 재검토할 것으로 예상된다. 

재할인율은 연준이 상업은행 및 다른 예금취급기관에 단기자금을 빌려줄 때 적용되는 금리를 말한다. 기준금리인 연방기금(FF) 금리만큼 정책적으로 무게를 가진 금리는 아니지만, 연준은 FF 금리 변경을 전후로 재할인율도 변경한다. 재할인율은 각 지역 연은이 소관 지역의 경제 상황을 고려해 변경을 제안하면 이사회가 이를 결정하는 구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