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대 주주' 현대차도 KT에 등 돌려···대표 선임 관련 "대주주 의견 고려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3-03-10 17: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KT 2대 주주인 현대자동차그룹이 정기주주총회에서 차기 대표 선임 시 최대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의 의견을 고려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KT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사장)의 차기 대표 선임 안건에 사실상 반대표를 던질 수 있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분석된다.

10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최근 KT 측에 "대표나 사외이사 선임 등 중요한 안건은 이사회가 대주주의 의사를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자동차(4.69%)와 현대모비스(3.10%)를 통해 KT 지분 7.79%를 보유하고 있다.

업계에선 현대차그룹이 언급한 대주주를 국민연금으로 해석하고 있다. 국민연금은 KT 지분 10.12%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국민연금은 구현모 현 대표의 연임을 반대하며 KT 등 소유 분산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해 윤 후보 선임에도 반대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통신 업계에선 KT 3대 주주인 신한은행(5.58%)도 국민연금의 의견을 따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도합 지분 23.49%를 가진 대주주 3곳이 반대할 가능성이 커진 상황에서 관건은 KT 지분의 약 44%를 가진 외국인 주주의 결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외부 변수는 검찰 수사다. 서울중앙지검은 최근 시민단체 '정의로운 사람들'이 구 대표와 윤 사장을 배임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공정거래조사부(부장검사 이정섭)에 배당했다. 

해당 단체는 "구 대표와 윤 사장이 KT 계열사인 KT텔레캅의 일감을 특정 업체에 몰아주고 이사회 장악을 위해 사외이사들에게 향응과 접대를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KT는 10일 입장 자료를 통해 "KT텔레캅 일감 배분에 KT가 관여한 적 없고 향응과 접대 의혹 등도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