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연세대, 곤충산업거점단지 추진동력 확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춘천)강대웅·윤중국 기자
입력 2023-03-02 15: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국 공군연구소와 바이오닉 신경 인터페이스 공동연구 선정

  • 군장병 접경지역 내 소비활동 유도로 경제활력 제고

실크의 나노구조에 의한 앤더슨 광응집현상(왼쪽)과 실크의 나노구조가 없는 경우(오른쪽).[사진=강원도]

강원도농산물원종장은 잠사곤충팀이 참여한 연세대학교 의공학부 최승호 교수 연구팀이 미국 공군연구소 산하 항공우주 연구개발 아시아 지부(Asian Office of Aerospace Research & Development)로부터 2년간 총 8만 달러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이달부터 오는 2025년 2월까지 2년간 "완전이식형 고해상도 광학신경접속 인터페이스 개발 (Implantable Biogenic Photonic Brain-Computer Interface for Optogenetic Control of a Single Neuron)" 연구를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강원도는 그동안 곤충산업 활성화를 위한 곤충산물의 첨단산업소재화 일환으로 연세대, 농촌진흥청 연구팀과 함께 실크와 같은 곤충자원의 첨단 바이오소재로의 전환을 위한 연구협력(누에 분자 육종, 누에 개체 개선 및 선발, 실크고치 대량 생산에 대한 협력)을 지속해 왔다.

특히 최근 강원도와 연세대 연구팀은 강원도에서 추진 중인 ’곤충산업 거점 단지 조성‘ 사업을 위한 ‘곤충산물 첨단산업소재 연구·기술 개발’ 협력지원 체계를 구축하기도 했다.
 
곤충소재를 기반으로 한 완전이식형 고해상도 광학신경접속 인터페이스는 체내에서 완전히 생분해되어 없어지는 바이오소재인 실크 나노구조체의 앤더슨 응집현상을 이용한 신경 광자극 원천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뇌-기계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해 사람의 기억이 컴퓨터에 접속되어 다운로드·업로드되거나, 외부의 첨단 카메라·음파탐지기로 수집된 시각·청각 등의 정보가 뇌에 직접 접속되어 인간이 보거나 들을 수 없는 인간 너머의 감각을 병사에게 부여하거나, 전투기·우주선 파일럿의 의식이 컴퓨터에 접속되어 생각만으로 기체를 조종하는데 응용 가능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생산되는 관련 첨단제품들은 현재 추진중인 곤충산업거점단지 곤충산물을 이용하게 되어 도내 곤충농가의 소득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원도농산물원종장 임연호 장장은 “미래유망융합기술에 대한 연구프로젝트를 지자체-지역대학의 자생적 연구역량으로 수주하고 추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며, 최근 추진 중인 곤충산업 거점단지와도 연계하여 곤충스마트팩토리를 기반으로 식품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친환경 리사이클 곤충 첨단소재 공급체인망으로 관련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지역인재의 산실인 연세대학교 의공학부 학생들이 끊임없이 글로벌 무대에서 주역으로 활약할 수 있도록 연구진행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장병 접경지역 내 소비활동 유도로 경제활력 제고
강원도는 고물가·고금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접경지역 소상공인들의 매출 확대를 위해 3월 한 달 간 군장병 외출·외박 시 지역 상권에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경기활력에 견인하는 소비촉진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도에는 2군단, 3군단, 5군단, 8군단과 산하 사단 등 많은 군장병이 주둔하고 있어 이번 소비촉진을 통해 접경지역과의 상생을 도모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관련해 도에서는 도내에 주둔하고 있는 각 부대를 2.15.~2.21. 기간 중 방문하여 군장병들이 외출·외박 시 지역내에서 소비를 더 해줄 것과 주중 간부회식·사병외식을 통해 소비 촉진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관련하여 도에서는 군인들의 소비활동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 도·시군 예산으로 군장병에게 사용액의 20%를 할인해주는 군장병 우대업소를 추가 발굴하고 접경지역 시군 소상공인이 소비촉진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자율할인업소도 외식업협회 시군지부를 통해 신청 받았다.

군장병 우대업소는 각 군청 홈페이지 및 나라사랑포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자율할인업소는 도에서 사단별로 전달했다.

또한 업소의 불친절, 바가지요금 등을 근절하기 위해 시군과 함께 서비스 개선을 위한 교육, 컨설팅 등을 꾸준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행사기간 중 스티커를 제작하여 참여업소 출입문에 부착했고 군장병은 이를 통해 할인업소를 확인 할 수 있다.

스티커에는 할인율, 행사기간이 명시되어 있으며, 즉시 불편신고가 가능하도록 QR코드가 삽입되어 있다.

아울러 군 간부들은 지역사랑카드를 발급받아 지역화폐 가맹점을 통해 지역별로 5~10% 상시할인을 받을 수 있다.

최기용 강원도 경제국장은 “어려운 시기에 침체되어 있는 지역경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군 장병들이 많이 참여해 주시고, 지역 소상공인들도 친절하게 응대해서 지역경기가 조금이나마 좋아지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