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산단을 가다②-창원국가산단] '방산+원전 융합 국가산단2.0' 지정이 '해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창원)박연진 기자
입력 2023-02-23 08: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토부, 3월 초 신규 국가산업단지 선정 예상

  • 경남도ㆍ창원시ㆍ지역, 사활 걸고 유치 '총력'

  • 50년 역사 창원 국가산단1.0은 이미 '포화 상태'

  • 한국 방위·원자력 산업 선도 거점도시 육성 방침

1974년 조성된 창원국가산단 모습. 현재 창원산단은 신규 기업을 수요할 수 없는 포화상태로 신규 산단 부지 조성이 필요해 보인다. [사진=창원시]

국내 최대 방산 집적지이자 원자력산업의 중핵 도시인 창원특례시가 미래 먹거리 50년 신(新)산업을 견인할 ‘국가산단2.0’을 추진하면서 거듭날 준비를 하고 있다.
 
특히 윤석열 정부가 국정 핵심과제로 공을 들이고 있는 방위산업과 원자력산업의 주요 핵심지로 손꼽히는 창원은 3월 초 예상되는 국토부의 ‘신규 국가산업단지’ 선정에 사활을 걸고 모든 행정력을 결집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거 50여년간 산업화 시대의 선봉장 역할을 이끌어온 공장 집적 위주로 조성된 기존 국가산단1.0을 미래신산업과 R&D, 고급 인재 육성이 가능한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단2.0'으로 진화시켜 대한민국 방위, 원자력 산업을 선도할 거점도시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50년 이끈 창원 국가산단1.0은 ‘포화 상태’
경남도, 창원시,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 등에 따르면 현 창원국가산단은 1974년 창원시 외동, 남산동, 성산동 등 창원지역 일원에 총 2572만9000㎡ 규모로 중화학공업 육성정책에 의해 세계적인 첨단 기계 산업단지로 조성됐다.
 
지난 50여년 동안 창원국가산단은 2021년 말 기준 생산액은 51조9338억원, 수출액은 138억9900만 달러, 지난해 6월 기준 2880개 기업이 입주해 13만6900여명의 고용 창출을 만들어냈다.
 
하지만 1974년 국가산단으로 지정된 이후 지난해 6월 기준 입주기업만 3000여개 사로 100% 분양이 완료돼 신규 수요를 수용할 수 없는 상태이다.
 
시는 “창원국가산단은 기계, 전기전자 업종이 7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편중돼 있고, 창원 주력산업 대부분이 수직계열화돼 있다“며 구조적인 문제점을 타파하기 위해서는 확장성의 한계를 벗어나 미래 핵심 시설을 위한 부지가 절실한 상태”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50년 역사 속 지역경제 ‘답보’...‘국가산단2.0’이 답이다
국토부의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 선정을 위해 전국 지자체의 19곳이 유치를 신청해 막바지 총력전이 뜨겁다. 경남도와 창원시는 창원시 의창구 북면 일대를 창원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신청했다.
 
경남도와 창원시의 신규 국가산단의 핵심은 과거 50여년간 산업화 시대의 선봉장 역할을 이끌어온 공장 집적 위주로 조성된 기존 국가산단1.0을 미래신산업과 R&D, 고급 인재 육성이 가능한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단 2.0'으로 진화시켜 대한민국 방위, 원자력산업을 선도할 거점 도시로 육성한다는 것이다.
 
또 창원국가산단의 부족한 생산, 첨단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4개의 핵심 구역(연구 전담구역, 기계생산 전담구역, 전기전자 생산전담구역, 연구&생산 융합구역)과 1개의 첨단화 지원 프로그램으로 구분해 산업단지를 조성한다.
 
그리고 경남의 생산 40%, 수출 37%를 차지하는 경남도 내의 최대 생산, 수출, 고용의 거점인 국가산단의 ‘Value Chain’을 최대한 활용해 기계산업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된 기존 산단을 방위 및 원자력 산업의 핵심 거점으로서 지속 성장 가능한 산업구조로 만드는 것이다.
 
방산 수출 역대 최대원전 육성 국정과제 지정 자격 ‘충분’
그리고 현재 대한민국 방위산업의 수출 물량이 약 20조원으로 역대 최대, 원전산업이 해외 수주가 이뤄지는 등 승승장구하고 있어 창원의 신규 국가산단 지정은 필수라는 게 도와 시의 당위성이다.
 
창원국가산단2.0 지정을 위해 국회의원 51명의 서명 건의문을 국토부에 전달한 김영선 의원은 “현재 우리나라 방산은 절정에 달해 있다. 이러한 때에 국내 관련 기업들이 입주할 곳이 없다면 그리고 해외에서 세금 감면 등 각종 혜택을 보장하며 ‘러브콜’을 보낸다면 어떠하겠는가. 국내 기업의 해외 이전이 현실이 될 수 있다. 국가로서는 큰 손실"이라고 지적하면서 지금이 ‘창원국가산단2.0’ 지정의 적기라고 강조했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창원이 신규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업단지로 선정되기 위한 자격 요건은 갖췄다”며 “전국 방산업체 85개사 중 17개사(20%)가 있고, 산·학·연·관·군이 밀집돼 있으며 원전 관련 기업이 위치해 있는 창원이야말로 신규 국가산단의 최적지”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해부터 경남도와 창원시는 미래 먹거리 신산업 육성을 위해 ‘창원 국가산단2.0’을 추진해 왔다. 그동안 노력의 결실을 3월 초 맺는다. 전국 19개 지자체 중 10개 이상 후보지로 선정될 전망이며, 윤석열 정부 퇴임 이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창원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단2.0’이 신규 국가산단으로 지정될지 주목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