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처·구글, 6·25전쟁 역사·DMZ 관련 5000여개 콘텐츠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2-22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서 전 세계 첫 공개 행사 진행도

[사진=연합뉴스]


국가보훈처와 구글이 정전 70주년을 맞아 6·25전쟁 관련 5000여개 콘텐츠를 소개한다.
 
보훈처는 구글과 함께 6·25전쟁의 역사와 비무장지대(DMZ)의 자연 등을 5000여개의 콘텐츠로 소개하는 ‘한국의 비무장지대’ 온라인 전시물을 22일 전 세계에 공개·헌정한다고 밝혔다.
 
양측은 지난 3년간 전쟁기념관과 유엔평화기념관, 비무장지대 박물관, 임시수도기념관, 국립생태원, 국립수목원 비무장지대 자생식물원, 낙동강생물자원관 등 9개 기관과 협력해 제작한 60여개 분야 5000여점의 자료를 온라인 전시한다.

특히 역사, 자연, 예술이라는 세 가지 주제로 구성된 이번 전시는 6·25전쟁과 이를 둘러싼 사건, 인물 및 장소, 접경 지역의 자연, 비무장지대에 대한 예술적 탐구 등을 살펴볼 수 있다.

구글 측에서는 대한민국 람사르 습지 1호인 용늪, 6·25전쟁 격전지이자 독특한 해안분지 지형으로 알려져 있는 펀치볼, 세계적인 두루미 도래지인 한탄강 등 비무장지대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생태를 직접 걸어보는 것처럼 경험할 수 있도록 ‘거리뷰’ 기술을 적용했다. 해당 지역에서 직접 채집해 온 자연의 소리도 함께 들을 수 있다.
 
한국의 비무장지대 온라인 전시는 구글 아트 앤 컬처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구글 아트 앤 컬처 애플리케이션(앱)에서 감상할 수 있다.
 
보훈처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정전 70주년 첫 공식행사로 공개·헌정식을 개최한다.
 
행사에는 박민식 보훈처장과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 주한외교사절, 참전유공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다.
 
박 처장은 “전 세계인들이 6·25전쟁의 역사는 물론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 식물들의 보고인 비무장지대의 경이로운 자연환경을 접하면서, 대한민국의 자유 민주주의를 지켜낸 정전 70주년의 의미와 참전 영웅들의 숭고한 인류애를 되새기는 역사·문화·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