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카카오톡으로 소상공인정책자금 연체 안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경은 기자
입력 2023-02-20 09: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자문서로 연체내역·미납금액 알려

  • 고객 편의·비용 절감·업무 효율 확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경[사진=소진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카카오 전자문서로 소상공인 정책자금 연체내역과 미납금액을 안내하는 ‘단기연체 안내 전자문서 고지’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0일 밝혔다.
 
소진공은 경기 침체로 연체자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채널로 연체 안내를 확대하기 위해 카카오톡 전자문서 고지 도입을 결정했다. 특히 올해는 금리인상에 따른 금융비용과 폐업이 증가하며 연체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해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카카오 누적 가입자 수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91%에 해당하는 4700만명이며 인증서 발급도 3700만건이 넘는다. 고유식별번호(CI)를 활용함에 따라 휴대폰 번호, 주소지 변동에 관계없이 발송 가능해 효율성 증대는 물론 반송 시 우편 재발송에 따른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휴대폰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고, 본인 인증을 통해서만 내용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안성이 높다는 이점이 있다.
 
지난 17일부터 시작된 이번 전자문서 고지 서비스는 소상공인정책자금 연체 16일 이상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발송된다. 전자문서를 수신한 소상공인은 최초 1회 본인 인증 후 문서를 열람할 수 있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이번 카카오톡 전자문서 고시로 고객 입장에서는 간편하게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공단 입장에서도 업무 편의성과 예산 절감을 이룰 수 있게 됐다”면서 “향후 네이버 등 발송 플랫폼을 확대해 카카오톡 미사용으로 인한 수신실패 문제를 보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골프행사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