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진 성남시장, "경기침체와 고금리로 어려움 겪는 중소기업 지원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남) 박재천 기자
입력 2023-02-06 12: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소기업 육성자금 최대 5억원 융자 추천

  • 대출이자 2~3% 市 부담…담보력 없으면 3억원 특례보증

신상진 성남시장[사진=성남시]

신상진 경기 성남시장이 6일 "경기침체와 고금리로 경영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날 신 시장은 "기업 당 최대 5억원의 육성자금을 융자받도록 협약 은행(7곳)에 추천하고, 대출이자 2~3%를 지원하는 사업을 편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를 위해 신 시장은 대상 기업이 인건비, 원자재 구매비 등 운전자금을 해당 은행에서 대출받으면, 기업이 내야 하는 대출이자 중 2%에 해당하는 금액을 3년간 대신 내주기로 했다. 또 호우 등 재난 피해를 본 기업의 경우, 3%에 해당하는 이자액을 3년간 부담할 방침이다.

신 시장은 "대출이자 지원을 위해 올해 22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고 귀띔했다.

지원 대상은 성남시에 본점이나 사업장을 둔 기업 중 전체 매출액에 대한 제조업 비율이 30% 이상인 제조업체, 벤처기업, 기술혁신형 기업, 성남시 전략산업 기업 중 연간 매출액 30억원 미만인 업체다.

신 시장은 부동산 담보력이 없어 은행에서 육성자금을 대출받기 어려운 중소기업은 최대 3억원의 특례보증도 지원할 계획이다.

특례보증은 영세기업을 대신해 성남시가 보증을 서 줘 금융기관에서 무담보로 자금을 빌려 쓸 수 있게 한 제도로, 신 시장은 운용을 위해 올해 8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특례보증금을 경기신용보증재단에 출연한 상태다.

특례보증 희망 업체는 신청서, 사업자등록증명원, 최근 2년간 재무제표 등의 서류를 경기신용보증재단 성남지점에 내야 하며, 경기신용보증재단의 심사를 통과하면 은행에서 경영자금을 융자받을 수 있는 신용보증서를 발급해 준다.

한편 신 시장은 지난해 109곳 중소기업에 280억원의 육성자금 대출을 은행에 추천하고 20억원의 이자를 지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