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검찰청 말고 용산에도 불러주면 민생 경제 도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세은 수습기자
입력 2023-01-30 11: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0조원 민생 추경 편성, 국가비상경제회의 구성 거듭 촉구"

  • "이란 외교 참사, 尹대통령 스스로 결자해지해야"

  • 이명박 중동 특사 논란에 "특사는 나라 얼굴...국민 무시·상대국 모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저를 검찰청으로만 부르지 말고 용산으로도 불러주면 민생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서민의 삶이 팍팍하다 못해 처참할 지경"이라며 "최근 난방비와 전기료 폭탄을 감안하면 많은 서민은 입에 풀칠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권은 0.001%의 특권층과 특권경제를 위해 존재하는 특권정부가 돼선 안 된다"며 "에너지물가지원금을 포함한 30조원의 민생 추경을 편성하고 국가비상경제회의를 구성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고통받는 국민을 돕자는 민주당의 30조원 민생프로젝트를 덮어놓고 매도하고 반대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초거대기업과 초부자의 세금은 수십조원씩 깎아주면서 국민을 위한 에너지물가지원금의 발목을 잡는 것은 국민 기만"이라고 역설했다.

또 이 대표는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은 물론 상하수도료, 쓰레기 종량제봉투 요금 등 필수 생활비 전반이 비싸진다"며 "국민의 하루하루는 고통스럽고 힘들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정부·여당의 난방비 등 물가 지원책을 겨냥해 "정치가 국민의 든든한 울타리와 버팀목이 돼야 한다"며 "민생경제가 다급하고 구조 신호를 보내오는데 별 소용도 없는 찔끔 대책을 내놓고 생색낼 때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의 '이란은 아랍에미리트의 적' 발언과 그에 따른 외교적 파장에 대해 "이란 측이 정부의 명확한 해명과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하는데 현 정부는 이란 정부가 (그간의 설명을) 이해하는 것으로 안다고 억지 고집을 부리는 중"이라며 "사태 해결을 위해 윤 대통령이 결자해지(結者解之)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란과의 관계 회복을 위해 대통령 특사를 파견하고 고위급 대화 등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한다"며 "국익과 국민 안전을 제물로 대통령의 잘못을 감추는 데 급급할 때가 아니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중동 특사 논란과 관련해서도 "특사는 나라의 얼굴"이라며 "수감됐던 전직 대통령을 특사로 거론하는 것은 국민을 무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대국에 대한 모욕에 가깝다"고 일갈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