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북핵 위협에 "핵 보유국은 5개국뿐…핵 대결 피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3-01-28 14: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 외무차관, 인터뷰서 관련 입장 밝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31일과 지난 1일 각각 발사한 초대형 방사포(600㎜)에 대해 "남조선전역을 사정권에 두고 전술핵탑재까지 가능한 공격형 무기"라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전날 초대형 방사포가 조선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6차전원회의에 '증정'된 행사에 참석, 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러시아는 한반도 주변 상황의 관련 당사자들이 모두 '핵 대결'을 피해야만 한다는 입장으로 핵확산금지조약(NPT)을 준수하고 있다고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차관이 28일(현지시간) 밝혔다.

러시아 관영 스푸트니크통신에 따르면 랴브코프 차관은 이날 인터뷰에서 "동북아에서 핵 대결이 벌어질 전망에 대해 언급하고 싶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왜냐하면 관련된 모든 당사자들이 핵 대결을 피하는 데에 집중해야 하기 때문이다"라며 "단순히 위험 지점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핵을 포함한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평화유지체제를 만드는 것만이 신뢰할 수 있는 해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랴브코프 차관은 북한의 핵 보유국 지위를 인정할 것이냐는 가정적 질문에 대해서는 "러시아는 오직 '빅 5' 국가에만 핵 보유국 지위를 인정하고 있는 NPT를 전적으로 준수하고 있다는 점을 재차 강조하고자 한다"고 답했다.

NPT는 1967년 1월 1일 이전 핵 실험과 핵 개발을 마친 미국·영국·프랑스·러시아·중국만 핵무기 보유국으로 인정한다. 이들 5개국은 모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P5)이다.

이들 5개국 정상은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1개월 전인 작년 1월, NPT 평가회의를 앞두고 발표한 공동 성명에서 "핵전쟁에서는 승자가 있을 수 없으며 핵전쟁은 절대로 일어나선 안 된다는 점을 선언한다"고 밝힌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