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적정규모학교 육성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1-26 13: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적정규모학교 육성 기본계획 마련…공론화 등 거쳐 통합 추진

전북교육청 전경[사진=김한호 기자]

전북도교육청이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학생중심 미래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적정규모학교 육성을 추진한다.

전북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은 ‘적정규모학교 육성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교육 주체가 참여하는 공론화 과정 등을 거쳐 통합을 추진해 나간다고 26일 밝혔다. 

적정규모학교는 학령인구 감소로 학생수가 빠르게 감소하고 농어촌 지역 소규모 학교가 급격히 늘어나는 상황에서, 열악한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차별없는 학습권 보장을 위한 대책 중 하나다. 

또 학생수 감소에도 대규모 택지개발이 진행되는 신도심 지역은 학교 신설이 요구되면서 지역 내 학교 재배치 등이 필요한 데 따른 것이다.

전북교육청은 각 교육지원청별로 적정규모학교 육성 관련 실무추진단을 구성하고, 지역별 여건 및 특성을 고려해 자체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키로 했다. 

우선, 교육주체들이 통합을 희망하는 학교는 즉시 추진 절차를 진행하고, 적정규모화 과정에서 갈등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지역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충분한 의견교환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적정규모학교 육성 유형은 △본교 및 분교장 폐지 △통합운영학교 △학교 이전·신설 등으로 추진된다. 

본교 및 분교장 폐지는 전교생 10명 미만 학교나 통합 희망학교를 대상으로 하되, 초등학교는 1면 1교, 통합운영학교는 제외한다.

통합운영학교 역시 희망학교를 대상으로 하며, 학교 이전·신설은 개발지구 등 학생 증가에 따라 학교 신설을 대체해 이전이 필요한 학교를 대상으로 한다. 

특히 학교 이전·신설은 학교별 특성, 인구 및 학교분포, 통학거리, 학교 선호도 등 지역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필요시 연구용역을 추진할 수 있다.

이밖에 분교장 개편은 학생배치를 위해 정책적으로 필요한 경우에 한하며, 3년 이상 장기 휴교는 행정예고를 통해 폐교로 전환한다. 

폐지학교 및 통합(운영)학교에는 미래학교 우선 지정. 미래교육을 위한 교육환경 시설 개선, 통학 지원,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지원 등 행·재정적 지원이 이뤄진다. 
 
거점별 안전체험관 설립 추진…체험중심 안전교육 강화
전북교육청은 체험중심 안전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동부권에는 ‘종합형 산악안전체험관’을, 북서부권에는 유휴교실을 활용한 ‘교실형 안전체험관을 추진하는 등 거점별 안전체험관을 설립한다고 26일 밝혔다. 

남원 운봉에 위치한 전라북도교육청학생수련원에 들어설 종합형 산악안전체험관은 교육부 특별교부금을 확보해 추진할 예정이다. 

현장체험 학습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고에 대비한 체험형 콘텐츠 △산불 △응급처치 △버스사고 △산사태 △태풍 △집중호우 △산악사고 등을 소방청과 협력해 산악안전체험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교실형 안전체험관은 종합형(소규모형 포함) 안전체험관이 없거나 체험관과 거리가 멀고 이동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학교에 체험형 안전교육을 위해 설치할 예정이다.

유휴교실을 활용한 교실형 안전체험관은 △화재 △응급처치 △지진 △태풍 △환경안전 △교통안전 △산업안전 등 학교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고에 대비한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한편, 학생의 위기 대처능력 함양을 위해서는 이론 교육보다 체험 중심의 안전교육을 확대해야 하지만, 전북에는 2021년 부안(서부권)에 설립한 해양안전체험관과 고창(남부권)에 위치한 삼인안전체험관, 전북도에서 운영하는 임실 119안전체험관이 전부인 상황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